지난해 5월 인천에서 개최된 세계교육포럼은 다양한 교육의 기능과 역할을 논의하면서 글로벌 교육의 핵심의제로 '지속적인 교육의 질 개선'을 강조했다. 특히 경제개발협력기구(OECD)는 중등 교육과 관련해 '개발도상국을 위한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D)' 사업을 교육개발협력의 어젠다로 내세우며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의 교육의 질을 개선할 것을 제안했다.
현재 PISA-D 사업의 파트너는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세계은행, 유네스코, 유니세프, 유엔(UN) 및 산하 지역기구들이다. 이 사업에는 에콰도르, 과테말라, 세네갈, 잠비아, 캄보디아, 파라과이, 온두라스 등의 7개국(파나마는 부분 참여)이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 예비시행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들 나라는 학교시설조차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터라 국제적인 수준의 시험을 치르고 결과를 분석해 자국의 교육정책을 실행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이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은 2013년부터 OECD 교육국의 요청을 받아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캄보디아의 멘토 국가로 활약하고 있다.
KICE는 캄보디아의 교육환경과 요구를 기반으로 평가 역량 개발을 위한 컨설팅 등을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관련 정보와 교육정책 수립 및 시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캄보디아의 국가수준 평가시스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협력은 단기적으로는 PISA-D의 성공을 지향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캄보디아의 국가발전을 위한 기반으로서의 교육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KICE는 향후에도 그 동안 축적해 온 전문성을 발휘해 국제 사회의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분야에 대한 협력 요구를 수용하면서 포스트(Post) 2015의 실현, 세계교육포럼 인천선언,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SDGs)와 같은 국제적 교육 의제에 부합하는 교육개발협력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한다.
이제 대한민국은 교육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룬 대표적인 국가이면서 성장의 경험을 나누고 개발도상국의 성장에 기여하는 책임 있는 세계사회의 구성원으로, 국제개발협력 시대의 중추적인 국가가 됐다. 그리고 KICE는 세계사회가 대한민국에 기대하는 교육개발협력 분야를 이끌어가는 주역으로 세계사회의 요구와 기대에 적극 응답하고자 한다.
김영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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