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세먼지도 막지못한 내수 봄바람…'자발적 소비' 시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화점 3사 지난달말부터 봄세일 시작
혼수 수요로 가전·가구 매출 확 늘어
대형마트도 감소세 딛고 1분기 실적개선

10일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 9층 이벤트홀. 주방용품과 가구, 이불류 할인 매대에 고객들이 몰려있다.

10일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 9층 이벤트홀. 주방용품과 가구, 이불류 할인 매대에 고객들이 몰려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정부의 경기부양 의지가 소비심리의 끝단인 유통시장에 닿고 있다. 추가경정예산 편성과 개별소비세 인하 등 인위적 부양책의 온기가 시장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 심리적인 부담을 딛고 지갑을 여는 이른바 '자발적 소비' 단계에 돌입했다는 평가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소비심리의 바로미터인 대형 백화점이나 할인마트, 재래시장 등의 판매 실적이 전년 대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사태 이후 정상화 단계를 거쳐 본격적인 소비 증가 추이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분위기는 지난달 말부터 시작된 백화점 3사 봄 세일 실적(3월31일~4월9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간 롯데백화점 매출은 전년(세일 10영업일) 대비 4.2% 신장세를 기록중이다. 특히 봄 혼수 수요 증가로 가전이 26.6%, 가구 14.7%가 늘었고 의류나 화장품 판매도 5~10% 가량 뛰었다. 신세계백화점도 같은 기간 전체 매출이 8.1% 신장했다. 소비 심리를 강하게 반영하는 컨템포러리(고가) 의류 매출이 26.2% 증가했고 상대적으로 고가인 주얼리ㆍ시계가 25.9%, 가전이 17.4%의 매출신장율을 보였다. 현대백화점의 전체 매출도 3.4% 증가했다. 해외패션(잡화 포함) 10.1%, 여성의류 7.2%, 가정용품 12.3% 수준이다.

대형마트 실적에서도 소비심리 개선의 분위기가 감지된다. 대형마트 매출은 2013년부터 매년 2~5%씩 감소했지만 올 1분기 들어 전년 대비 평균 2% 가량 늘었다. 이달 1~7일 이마트는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롯데마트는 3.9% 늘었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29일 발표한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도 이를 반영한다. 3월 소비심리지수(CCSI)는 100을 기록, 전달 보다 2포인트 올랐다. 지난해 11월 105에서 12월 102, 1월 100, 2월 98로 밀리다가 4개월만에 반등한 것이다. CCSI는 2013년에서 2015년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해서 산출한다. 100보다 크면 소비 심리가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향후 경기상황에 대한 전망도 낙관적이다. 한은이 발표하는 향후경기전망 지수는 82로 전달보다 7포인트 상승했다. 취업경기전망지수 역시 79로 1포인트 올랐다. 현재와 비교해 6개월 후는 어떨 것인지를 나타내는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97, 가계수입전망 지수는 99로 각각 지난달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전문가 역시 정부의 경기 부양의지가 실제 소비 시장에서 실효를 거두는 단계에 있다고 진단했다. 김천구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개소세 인하 등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봐도 큰 무리가 없다"면서 "주요국의 경제상황이나 부동산시장 동향, 고용지표 등을 추가적으로 확인해봐야 알겠지만 3월 이후 개선세가 감지되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완전한 추세전환이라고 보는것은 지나친 확대해석"이라면서 "특히 체감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식료품의 가격상승 등 물가동향도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