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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명물 '화성(華城)열차' 통닭거리 등 도심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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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명물 화성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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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수원의 명물 '화성(華城)열차'가 이르면 6월부터 순환형으로 바뀐다. 운행 거리도 길어지고, 수원 통닭거리 등 관광명소에서 승하차가 가능해진다.

수원시는 팔달산 성신사와 창룡문 연무대 사이 3.2㎞를 오가던 화성열차 노선을 화성박물관, 행궁 등 도심 일반도로를 포함한 4.9㎞ 코스로 연장해 순환하는 형태로 변경한다고 7일 밝혔다.
순환노선은 행궁주차장에서 출발해 팔달산 성신사를 거쳐 화서문, 장안문, 연무대를 돌게 된다. 이어 화홍문에서 연무교로 수원천을 관람하며 화성박물관, 통닭거리, 종로사거리를 거쳐 행궁에 도착하는 코스다.

코스 중간 경유지인 화서문, 장안문, 화홍문, 통닭거리, 행궁 등 5곳에 승하차장이 개설되며 승객들은 언제든지 내려 관광을 한 뒤 다음에 오는 열차를 타고 순환을 계속할 수 있게 된다.

이 같은 노선 전환은 지난해 11월 화성열차가 '자동차관리법'이 정한 안전기준 특례에서 자동차로 인정받으며 차도를 운행할 수 있게 돼 가능해졌다. 그동안 화성열차는 '관광진흥법'의 유기기구로 분류돼 도로 운행에 한계가 있었다.
수원시는 새로운 출발역이 될 행궁의 경우 접근성이 좋고 대기하는 동안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많아 관광객들이 자연스럽게 공방거리, 팔달문시장 등 시내 관광거점 지역으로 흘러들것으로 보고 있다.

수원시는 화성열차 4대를 자동차로 승인받음에 따라 지난해 도로운행 기준에 맞도록 제작을 의뢰, 5월 말 납품받아 시험운행을 거친 뒤 이르면 6월초부터 운행에 들어간다.

화성열차 운행시간은 하절기 오전 9시∼오후 9시, 동절기 오전 9시∼오후 6시며 운행 간격은 30분이다.

새로 제작되는 화성열차는 동력차 1량, 객차 3량 등 총 4량이며 자동차관리법상 대형승합차로 간주돼 주행속도 시속 15㎞, 승차정원 50명, 난방은 시트 열선으로 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화성열차가 그동안 노선의 한계로 아쉬움이 많았다"며 "도로운행이 가능해진만큼 수원화성 방문의 해 관광객을 도심으로 안내해 즐거움을 더하고 경제 효과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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