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흑석동 중앙대 캠퍼스촌 안전마을 조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3월29일 동작구 범죄예방디자인위원회에서 사업지 최종 선정... 흑석 뉴타운 존치관리구역, 중앙대 인근 20대 학생 거주 밀집지역(41%)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흑석동 중앙대학교 인근 지역이 안전마을로 조성된다.

동작구(구청장 이창우)는 지난 3월29일 범죄예방디자인 위원회를 열고 2016년 범죄예방디자인 사업 대상지를 최종 선정했다.
대상지는 흑석동 중앙대학교 중문 주변 지역으로 20대 거주비율이 41%이르는 전형적인 캠퍼스촌이다. 여성 1인 가구비율도 22%가 넘는다.

또 흑석뉴타운 존치관리구역으로 저층 주거지가 밀집, 신규아파트가 들어찬 인접 뉴타운 동네와 대조적인 모습이다.

사업면적은 흑석동 208-4번지 일대 0.026㎢이며, 연말까지 구비 2억원이 투입된다. 이달 안으로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주민들과 함께 범죄예방에 필요한 디자인 요소를 결정할 계획이다.
안전마을 위치

안전마을 위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사업 만족도 평가를 위해 주민인식조사부터 진행한다. 사업 전과 후 인식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두려움을 지표로 환원, 사업의 심리적 효과를 증명한다는 취지다.
또 사업완료 1년 후 전문기관과 협약을 통해 범죄율 증감을 분석, 사업의 객관적 효과도 검증할 생각이다.

구는 올해 상도3· 4동과 사당3동 지역에도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안전마을을 조성한다. 지난해 노량진과 신대방1동에 조성된 4곳의 안전마을에 이어 2년 만에 8곳으로 안전지도를 확대하는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2018년까지 15개 동 전역에 범죄예방디자인 적용이다.

조남성 도시계획과장은 “자체 위원회를 통해 선정한 의미 있는 사업대상지”라며 “젊은 층이 집중 주거하는 지역특성을 반영하여 대학가를 대표하는 범죄예방디자인 사업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