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현대차그룹의 올해 시설투자계획에 따르면 현대차는 3조2015억원(현대로템 포함), 기아차는 1조9939억원, 현대모비스는 1조5354억원을 각각 투자한다. 3개사 총 6조7308억원이다. 전년 3개사의 투자합계(16조4048억원)에서 GBC부지 매입(10조5500억원)을 제외한 5조8548억원과 비교하면 15% 이상 늘어난 규모다.
현대차는 앨라배마공장에 1794억원을 들여 설비보수 작업을 진행한 뒤 이르면 2분기 중 싼타페(현지명 싼타페 스포트)를 생산한다. 앨라배마공장에서는 연간 5만대가량 싼타페가 생산돼 기아차의 조지아공장까지 합치면 현대기아차의 미국 내 싼타페 생산량은 15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경기 침체 속에서도 선방하고 있는 지역의 거점공장인 인도(1287억원)와 터키(473억원), 체코(978억원), 러시아(2872억원), 브라질(1624억원) 등에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기아차도 국내외 공장의 생산능력 증대와 가동률 향상, 신제품 개발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설과 설비에 투자한다. 올해는 총 투자비의 절반인 1조525억원을 국내에 집행하고 미국 조지아공장(1244억원)과 슬로바키아공장(692억원)에 배정했다.
특히 5월 가동을 목표로 한 멕시코공장에는 지난해 5803억원에 이어 올해는 7478억원을 투자한다. 2014년 말 착공한 기아차 멕시코공장은 총 10억달러를 투자해 연산 30만대 규모로 건설 중이다. 멕시코공장이 완공되면 기아차는 국내 169만대, 해외 168만대 등 총 337만대의 글로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정 회장은 지난달 현대차와 기아차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차량의 성능과 안전강화와 미래자동차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의지를 내비쳤으며 기아차 멕시코공장 가동을 계기로 각 거점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생산ㆍ판매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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