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협 "지속 성장 중인 멕시코 시장 공략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년 연속 경제 회복세, 제조업·자동차산업 성장 기대
한국산 소비재 수요 꾸준하고 미주지역 진출기지로 활용성 높아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세계 경제의 침체 속에서도 꾸준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멕시코와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31일 '멕시코 경제 동향 및 우리 기업의 기회' 보고서를 통해 멕시코 경제를 점검하고 우리 기업들의 기회요소를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멕시코는 2015년 2.5%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며 최근 2년 연속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유가 하락으로 인해 전체 수출(-4.1%)이 타격을 입었으나 중남미 최대의 자동차 생산국답게 승용차(1.4%), 자동차 부품(10.1%), 화물자동차(1.2%), 트랙터(14.5%) 등의 수출은 증가세를 보였다. 2015년 최고의 호황을 누렸던 멕시코 자동차 산업은 중고차 수입 제한 조치 강화, 미국의 수요 증가, 주요 기업들의 생산 공장 신설 등에 힘입어 올해도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장기적으로 멕시코는 2016년 2.8%, 2017년 3.1%의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 2018년까지 4%대의 경제성장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단기적으로는 최근의 기준금리 인상, 정부 예산 감축 등으로 미뤄볼 때 완만한 긴축 정책이 유지될 전망이다. 페소화 약세로 인해 민간 소비심리는 최근 다소 주춤하는 추세지만 제조업은 가격경쟁력이 강화돼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멕시코의 1위 외화 유입 경로인 해외 거주 노동자들의 송금액 또한 미국 내 고용 안정과 건설업 임금 상승으로 인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멕시코에서는 TV를 비롯한 전자제품, 유아·아동용품, 패션의류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다. 멕시코는 중남미 국가 중에서도 한류에 대한 관심이 특히 큰 국가로 관련 소비재 및 콘텐츠 수출 확대도 노려볼 수 있다.

유승진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민간소비가 7% 내외의 증가율 기록하며 멕시코 경제 성장을 이끌 전망으로 멕시코 소비재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며 "뛰어난 통상환경, 지리적 이점, 저렴한 인건비, 탄탄한 제조업 기반 등을 갖추고 있는 멕시코를 미국은 물론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한 생산기지로 활용하려는 노력 또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