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용환式 혁신·글로벌, 농협금융의 두 '날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취임 1주년 내실·신규사업 확대 로드맵 제시
2020년 자산 380조·당기순익 2조 목표


김용환 농협금융회장

김용환 농협금융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NH농협금융 사무실엔 '결제서류판'이 없다. 상사에게 결제를 받으려면 서류만 들고 들어가면 된다. 김용환 회장이 취임한 이후 가장 눈에 띄게 바뀐 모습이다. 대면보고를 위해 기다리던 관행도 사라졌다. 카카오톡이나 문자로 간단히 보고하는게 익숙해졌다.
경영지원부의 한 직원은 "매일 회의시간이나 업무보고 시간에 깨끗한 결제서류판을 찾느라 허둥대는 모습이 사라졌다"며 "보고서에 나오는 글자크기부터 양식까지 모두 '각'을 잡아야했던 군대조직같은 분위기에서 많이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이 취임 직후 "불필요한 허례허식을 없애고 그 시간에 좀더 일에 열중할 것"을 주문하면서 나타난 변화다.

내달 취임 1주년을 맞는 김 회장은 조직 내부의 작은 변화부터 이끌고 있다. 김 회장은 "농협금융 임직원들은 회사에 대한 로열티와 유대감이 강한 장점은 있지만 스피드와 효율성은 다소 떨어진다"며 올 초 4대 경영키워드로 현장, 스피드, 소통, 신뢰를 강조해왔다.

지난 24일 김 회장이 직접 계열사에서 'NH미래혁신리더'를 선발한 것도 조직문화를 바꾸기 위한 작은 변화의 일환이다. NH미래혁신리더는 김 회장이 취임 이후 역점을 둔 통합인재육성제도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도입됐다. 젊은 직원들에게 국내외 연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기회를 제공해 인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내부의 작은 변화를 시작으로 보다 큰 변화를 이끌기 위한 로드맵도 제시되고 있다. 먼저 2020년까지 자산규모 380조원, 당기순이익 2조원이란 목표가 설정됐다. 현재 경영상황에서 쉽지 않은 목표다. 지난해 농협금융의 당기순이익은 전년대비 47.7% 감소한 4023억원을 기록했다. 농협은행이 STX 등 조선 해운 관련 충당금 적립에 8209억원을 쌓으면서 지난해 4분기 당기순손실 2174억원이 발생한 여파가 컸다. 앞으로도 충당금 적립문제는 실적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하지만 김 회장은 "불위호성(弗爲胡成), 실천하지 않으면 이뤄지는게 없다"며 내실과 신규 수익성 사업 확대의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한다고 강조한다. 김 회장이 강하게 추진 중인 분야는 글로벌 진출 분야다. 올해 1월 중국의 농협중앙회라 할 수 있는 공소합작총사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한데 이어 지난달에는 인도네시아 최대 은행인 만디리은행과 MOU를 맺었다. 앞으로 중국,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5개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해외진출에 나설 계획이다. 농협금융은 농협중앙회의 경제사업과 연계해 아시아 농업국가에 진출하면 타 금융사와 차별되는 해외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리스크 관리부분에서는 거액 부실여신 발생을 사전적으로 예방하고 선제적 기업구조조정 강화를 위해 금융지주 금융연구센터에 산업분석팀을 신설했다. 앞으로 157개 업종을 분석, 여신정책 및 리스크관리 정책과 연계할 방침이다.

또한 저금리시대 비은행부문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펀드, 신탁, 방카 등 핵심 수수료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은퇴금융 서비스 등 맞춤형 자산관리서비스 제공으로 비이자이익을 높여 나가고 있다.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아문디(Amundi)와의 협력체계도 보다 강화될 계획이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