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더민주, '김종인표' 피바람 분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더민주, '김종인표' 피바람 분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홍유라 기자] '김종인표 물갈이'가 10일 전격 공개됐다. 더불어민주당 친노(친노무현)·강경파로 분류돼 온 정청래 의원(서울 마포을) 등 현역 5명을 공천에서 탈락시켰다.

홍창선 더민주 공천관리위원장과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결과를 밝혔다. 이날 탈락한 현역 의원은 정 의원을 비롯해 3선의 최규성(전북 김제·부안), 초선의 윤후덕(경기 파주갑), 부좌현(경기 안산 단원을), 강동원(전북 남원·임실·순창) 의원 등이다.
정 의원은 지난해 문재인 전 대표 시절 최고위원을 지내다 '공갈 막말' 파문에 휩싸인 바 있다. 윤 의원은 '딸 취업 청탁 의혹'으로 갑질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강 의원 역시 대정부질의 과정에서 대선 개표 부정 문제를 지적해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특히 정 의원의 컷오프는 논란 끝에 가부투표로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위원장은 '가부투표로 결정됐냐'는 질문에 "대부분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어 "(여론조사 등) 모든 걸 다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더민주는 현역 단수 지역 23곳과 현역 경선 4곳, 원외 단수 12곳, 원외 경선 4곳 등 총 44개 지역에 대한 공천 방식을 확정했다. 현역 의원들이 탈락한 서울 마포을과 경기 안산단원을, 파주갑 등 3곳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됐다. 이종걸 원내대표와 박영선 비대위원, 이인영 의원 등은 현역 단수 추천자에 포함됐다.
더민주, '김종인표' 피바람 분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홍 위원장은 "원내대표가 당이 어려운 작년서부터 고생을 했는데 지역구 뭐 이런 거 따지고 하는 (거 보다는) 다른 잣대의 정무적 판단이 필요한 것"이라며 "원내지도부를 여러 가지로 흔들면 안 된다. 그분들은 단수로 하는 것이 맞겠다는 게 제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현역 단수와 원외 단수 지역은 경선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후보자를 확정한다. 후보자가 결정된 곳은 서울 도봉갑, 부산 사상, 인천 남갑, 인천 남동을, 대전 서을, 경기 광명을, 경기 남양주병, 충남 공주부여청양, 전북 전주갑, 전북 전주병, 경남 김해시갑, 서울 노원을, 서울 서대문갑, 서울 마포갑, 경기 부천소사, 경기 양주, 경기 고양정, 서울 구로갑, 서울 구로을, 경기 안양만안, 경기 시흥을, 충남 천안병, 전북 김제부안(이상 현역 의원) 서울 성북을, 서울 송파갑, 부산 중영도, 부산북강서을, 부산 사하갑, 인천 계양을, 인천서갑, 광주광산을, 경기 성남분당을, 경기 시흥갑, 충남 당진, 전북 남원임실순창(이상 원외후보) 등이다.

이번 공천 결정과 관련해 후보자의 이의 신청이 있을 경우 재심위원회(박현석 변호사)의 재심 절차를 거쳐야 하다.

더민주는 또한 11일 추가 컷오프를 발표할 방침이다. 홍 위원장은 "어제 밤으로 저희가 결정할 수 있는 게 거의 됐다"며 "소명을 들여다봐야 하는 데 오늘 빨리 마무리 하느라고 조금 할게 있다"고 귀띔했다. 김 대변인도 "내일 또 많은 사람들이 남아있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즉각 논평을 내고 '친노패권주의가 확대 재생산된 공천'이라며 맹비난했다. 김정현 국민의당 대변인은 "현역 경선지역의 경우 당의 뿌리와 관련된 인사들은 내몰렸고, 공천자들의 대다수가 친노 영향권 내에 있는 인사들로 평가된다"며 "친노패권주의 청산 공천이라고 평가하기는 턱없이 부족하며 오히려 친노패권주의가 확대 재생산된 공천"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