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사청직원 비리 적발까지 2년 소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사청은 올해 사업관리본부의 유도무기사업부장과 함정사업부장을 민간인으로 채용하고 내년 이후 나머지 2개 부장 직위에도 순차적으로 민간인을 앉힐 예정이다.

방사청은 올해 사업관리본부의 유도무기사업부장과 함정사업부장을 민간인으로 채용하고 내년 이후 나머지 2개 부장 직위에도 순차적으로 민간인을 앉힐 예정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방위사업청 직원이 비리를 저질러도 2년이 넘어야 걸리는 것을 나타났다.

19일 강성구 한국투명성기구 정책위원은 방사청 주최 '방위사업 청렴성 제고 국제콘퍼런스' 발표문에서 방사청이 개청한 2006년 이후 작년까지 발생한 비리 26건의분석 결과, 비리 발생에서 적발까지 평균 2.3년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직원들이 비리를 저질러도 보통 2년이 넘도록 들키지 않았다는 말이다. 조사 대상 비리 26건은 모두 방사청 직원이나 퇴직자가 비리를 저질러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례다. 방사청에 재직 중인 직원이 저지른 비리는 21건(81%), 퇴직자 비리는 5건(19%)이었다. 신분 기준으로는 현역 군인의 비리가 15건(58%)으로, 공무원의 비리 11건(42%)보다 조금 많았다.

현역 군인은 중령 계급이, 공무원은 사무관 직급이 주로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현역 군인의 경우 중령의 비리가 8건, 대령과 소령이 각각 3건, 대위가 1건이었다. 공무원 비리는 사무관 8건, 주무관 2건, 고위공무원 1건이었다.

강성구 정책위원은 "방위사업 비리는 정보의 취급과 관련이 많다"며 "중령이나 사무관급에서 정보를 많이 취급할 수 있다는 점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성별을 기준으로 보면 비리를 저지른 사람은 모두 남성이었다.

유형별로는 뇌물수수가 16건(62%)으로 가장 많았고 공문서 위ㆍ변조가 3건(12%), 내부정보 및 기밀 유출이 2건(8%), 기타 5건(19%)이었다.

26건의 비리 가운데 계약관리본부와 사업관리본부에서 발생한 것이 각각 13건(50%), 11건(4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방사청 본부에서 발생한 비리는 2건(8%)이었다.

강 정책위원은 "정책부서보다는 담당자에게 재량과 권한이 많이 부여된 집행부서인 계약관리본부와 사업관리본부에서 비리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반부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명성 강화로, 정보와 규정, 계획, 과정, 활동을 분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면서 방사청 비리 근절을 위해 감사관실을 차장소속에서 청장 직속으로 바꾸는 등 감사 기능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