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WC미리보기]키워드 '폰·5G·가상현실·핀테크' 21일 본격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21일 갤럭시S7·LG G5 공개로 포문…화웨이도 웨어러블, 샤오미도 첫 참가
VR, 새로운 사업기회로…삼성, 360도 카메라 공개, LG 소니 HTC 등도 본격화
가상현실 영상 실시간 전송…5G 핵심 기술 한 자리에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오는 22~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에서 세계 이동통신사연합회(GSMA)가 주최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축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6'이 열린다.
올해 MWC의 주제는 '모바일이 모든 것(Mobile is Everything)'으로 스마트폰을 비롯해 5세대(5G) 네트워크,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핀테크(금융+정보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갤S7·G5가 포문 연다…샤오미도 첫 참가= 모바일 축제 참가자들의 가장 큰 관심은 개막 하루 전 열리는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신제품 발표 행사다. LG전자와 화웨이는 21일 오후 2시에, 삼성전자는 오후 7시에 올해의 모바일 전략 신제품을 발표한다.

LG전자는 전략 프리미엄폰 'G5'를 바르셀로나 산 호르디 클럽(Sant Jordi)에서 공개한다. LG전자가 전략 스마트폰 공개행사를 MWC에서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G5의 가장 큰 특징은 카메라 기능 확대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V10'의 전면에 처음 적용됐던 듀얼 카메라를 후면에 배치하고 인물·풍경 사진을 광각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G4부터 이어진 사진·동영상 전문가 모드 역시 세부 기능들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세컨드 디스플레이(보조화면) 역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밖에 전작 G4(5.5인치)대비 소폭 줄어든 5.3인치 쿼드HD 디스플레이와 퀄컴 스냅드래곤 820 칩셋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착탈식 배터리도 탑재된다.

삼성전자는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CCIB)에서 갤럭시S7 언팩(공개행사)에 나선다. 갤럭시S7은 전작 갤럭시S6(엣지)에서 호평 받은 디자인 철학을 이어가면서 기능을 보다 강화하는데 초점을 뒀다.

갤럭시S7은 전작과 같이 일반형과 엣지형으로 선보인다. 일반형은 5.1인치 디스플레이, 엣지형은 5.5인치 디스플레이로 두 모델의 크기가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삼성 엑시노스 8890 또는 퀄컴 스냅드래곤 820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센서 기능을 강화한 1200만화소 메인카메라와 강화된 배터리(각각 3000·3600mAh), 외장 마이크로SD 슬롯 적용 등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갤럭시S5에 이어 방수·방진 기능이 적용됐고 포스터치(사용자의 손가락 터치 힘에 따라 서로 다른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 디스플레이도 도입된 것으로 보인다.

어느새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중국 제조사들도 출사표를 던졌다. 화웨이 역시 21일 신제품 공개행사를 열고 새로운 웨어러블(착용형) 기기와 투인원 태블릿 등을 선보인다. 샤오미는 24일 전략 스마트폰 '미5'를 공개할 무대로 MWC를 낙점했다.

◆5G 핵심 기술 한 자리에= 이동통신사들은 MWC를 통해 5세대(5G) 통신 서비스의 핵심 기술을 선보이는데 주력한다.

SK텔레콤은 고화질 영화 한 편 다운로드에 1초도 걸리지 않는 20Gbps 속도의 통신 기술을 세계 최초로 시연한다. 20Gbps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정의한 5G 통신의 최소 충족 속도로 초기 4G LTE(75Mbps)에 비해 270배 가량 빠르다. 가상현실(VR)이나 홀로그램 등 초고용량 콘텐츠의 전송에도 적합하다.

KT는 MWC에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선보일 5G 기술을 시범 구현한다. 선수 헬멧에 16g 카메라를 장착해 선수 시점의 영상을 보여주는 '싱크 뷰'와 360도 경기 영상을 보여주는 '다채널 VR' 기술 등을 전시한다. 인터넷 전문은행 사업을 준비 중인 KT는 모바일 간편결제 기술도 선보인다.

AT&T, 차이나모바일 등 해외 이통사들도 5G 통신 관련 전시를 메인 테마로 할 것으로 보인다,

◆VR, 새로운 사업기회로…삼성, 360도 카메라 공개, LG 소니 HTC 등도 박차= 지난해까지만해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의 조연이었던 VR 기기 역시 올해 주연 자리를 꿰찰 기세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주자는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오는 2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언팩(삼성 모바일 신제품 공개행사)을 통해 전략 프리미엄폰 '갤럭시S7'과 함께 VR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는 360도 카메라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이름은 '기어 360'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4년 360도 카메라 '비욘드 프로젝트(Project Beyond)'를 공개한 이후 3D 광각카메라 개발을 이어왔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4년 오큘러스와의 협업을 통해 '갤럭시노트4'를 적용해 사용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기 '기어VR'을 처음 선보였다. 이후 '갤럭시S6', '갤럭시S6 엣지', '갤럭시노트5', '갤럭시S6 엣지+' 등과 모두 호환되는 기어VR이 출시됐으며 가격 역시 10만원대로 낮아졌다.

삼성전자는 올초 세계 최대 가전쇼 'CES 2016'을 비롯해 릴레함메르 동계 유스 올림픽 등 다양한 장소에서 VR 기기의 4D 체험이 가능한 '기어VR 체험관'을 꾸며 화제를 일으켰다. 이럽 MWC에서도 부스 한켠에 기어VR 체험관을 만들어 관람객들의 시선을 잡을 계획이다.

LG전자도 이번 MWC에서 VR 기기를 처음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역시 VR 산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형태의 VR 기기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G5를 포함한 주요 LG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일본의 소니와 대만의 HTC도 VR 기기를 전면에 내세운다. 소니는 올초 CES에서 선보인 '스마트 아이 글라스' 등 증강현실(AR) 기기도 MWC에서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 HTC 역시 스마트폰 공개행사 대신 '바이브(VIVE)' 등 VR 기기 홍보에 초점을 맞췄다.

◆페이전쟁 본격화…마스터카드 회장·페이팔 CEO 기조연설= 올해 MWC를 전후로 모바일 결제(페이) 경쟁 역시 본격화된다. 이번 MWC에서 역시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 모바일 결제 관련 이슈가 여러 차례 등장한다.

삼성전자는 21일 언팩을 통해 현재 한국·미국에서 서비스 중인 삼성페이의 지원국 확대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영국, 스페인 등에서 준비 중인 삼성페이의 서비스 날짜 역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페이는 애플페이, 안드로이드페이 등이 사용하고 있는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술뿐만 아니라 마그네틱보안전송(MST) 기술까지 지원해 일반 신용카드 리더기를 통해서도 결제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애플은 이에 앞서 18일 세계 최대 스마트폰 판매국인 중국에서 애플페이 서비스를 시작, 본격적인 '글로벌 페이전쟁'의 신호탄을 쐈다.

이번 MWC에는 다양한 금융사와 모바일 결제 관련 회사들이 부스를 차리고 각사의 전략 홍보에 나선다. 앤 캐언즈 마스터카드 회장과 댄 슐만 페이팔 최고경영자(CEO)는 기조연설에 나서 IT와 금융이 공존하는 오늘과 내일의 산업에 대해 이야기할 계획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