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WC미리보기]개막 전 메인이벤트, '갤S7vsG5'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AD
원본보기 아이콘

삼성전자·LG전자 등 스마트폰 글로벌 제조사 일제히 전략 신제품 출시
21일 갤럭시S7·LG G5 공개로 포문…화웨이도 웨어러블, 샤오미도 첫 참가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오는 22~25일(현지시간) 세계 이동통신사연합회(GSMA)가 주최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6'이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에서 열린다.
올해 MWC의 주제는 '모바일이 모든 것(Mobile is Everything)'으로 5세대(5G) 네트워크,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핀테크(금융+정보기술)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들이 소개된다.

뭐니뭐니해도 모바일 축제 참가자들의 가장 큰 관심은 개막 하루 전 열리는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신제품 발표 행사다. LG전자와 화웨이는 21일 오후 2시에, 삼성전자는 오후 7시에 올해의 모바일 전략 신제품을 발표한다.

LG전자는 전략 프리미엄폰 'G5'를 바르셀로나 산 호르디 클럽(Sant Jordi)에서 공개한다. LG전자가 전략 스마트폰 공개행사를 MWC에서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전자는 성숙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환경 변화를 감안, G시리즈를 조기 공개·출시하고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의 전략 프리미엄폰 '갤럭시S7'과 같은 날 공개하는 승부수를 뒀다.
현재까지 알려진 G5의 가장 큰 특징은 카메라 기능 확대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된 'V10'의 전면에 처음 적용됐던 듀얼 카메라를 후면에 배치하고 인물·풍경 사진을 광각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G4부터 이어진 사진·동영상 전문가 모드 역시 세부 기능들을 업그레이드해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세컨드 디스플레이(보조화면) 역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밖에 전작 G4(5.5인치)대비 소폭 줄어든 5.3인치 쿼드HD 디스플레이와 퀄컴 스냅드래곤 820 칩셋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착탈식 배터리도 탑재된다.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의 경쟁력도 확대한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G5의 듀얼 카메라와 세컨드 스크린 등 강점을 하나씩 따간 'X 캠' 'X 스크린' 등 X 시리즈와 스타일러스 펜의 기능을 강화한 '스타일러스2' 역시 MWC를 통해 공개, 3월부터 글로벌 순차 출시에 나설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G5 공개 5시간 뒤인 21일 오후 7시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CCIB)에서 갤럭시S7 언팩(공개행사)에 나선다. 갤럭시S7은 전작 갤럭시S6(엣지)에서 호평 받은 디자인 철학을 이어가면서 기능을 보다 강화하는데 초점을 뒀다.

갤럭시S7은 전작과 같이 일반형과 엣지형으로 선보인다. 일반형은 5.1인치 디스플레이, 엣지형은 5.5인치 디스플레이로 두 모델의 크기가 달라진 것으로 보인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삼성 엑시노스 8890 또는 퀄컴 스냅드래곤 820이 될 것으로 예상됐다. 센서 기능을 강화한 1200만화소 메인카메라와 강화된 배터리(각각 3000·3600mAh), 외장 마이크로SD 슬롯 적용 등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갤럭시S5에 이어 방수·방진 기능이 적용됐고 포스터치(사용자의 손가락 터치 힘에 따라 서로 다른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 디스플레이도 도입된 것으로 보인다.

어느새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중국 제조사들도 출사표를 던졌다. 화웨이 역시 21일 신제품 공개행사를 열고 새로운 웨어러블(착용형) 기기와 투인원 태블릿 등을 선보인다. 샤오미는 24일 전략 스마트폰 '미5'를 공개할 무대로 MWC를 낙점했다. 레노버, ZTE 등도 부스를 꾸려 전략 제품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일본 소니 역시 프리미엄폰 신제품 '엑스페리아Z6'을 내놓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