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어린이급식소 안심급식 100% 실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단계별 맞춤형(강동 SEMS 프로그램) 만들어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160개소 급식소 체계적 관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어린이급식소의 안심급식 100% 실현을 위해 강동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시설을 대상으로 조리실 위생 · 영양관리를 강화한다.

강동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100인 미만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등 160개소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위생·안전 및 영양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170개소까지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안심급식 실현을 위해 급식관리지원센터는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강동 SEMS, Step Education Management System)을 적용, 시설을 관리한다.

센터는 강동 SEMS 프로그램를 토대로 어린이급식소의 조리실 위생관리 수준에 따라 시설을 우수시설 1단계(전체 관리시설의 20%), 일반시설 3단계로 나누고, 교육 내용 및 교육 방법을 차별화, 단계별 맞춤형 위생관리를 한다.
영양사 방문 지도점검

영양사 방문 지도점검

AD
원본보기 아이콘

체크리스트 기준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제공한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개인위생, 문서관리, 식재료관리, 기구소독관리, 안전관리 등 37개 항목에 대해 점검·지도, 센터에서 자체 제작한 ‘재미가 쏙쏙, 지식을 쑥쑥’ 위생컨설팅 책자를 활용, 시설 관련자를 대상으로 교육도 진행한다.
입고일자 및 보존식, 유통기한 관리 스티커 등 시설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수시로 제공하고 연간 계획에 따라 시설별 맞춤형 지원 또한 하고 있다.

또 영양관리 컨설팅을 시설당 연간 3회씩 지원하며 급식소별 나트륨 저감화를 위해 저염레시피 활용교육도 실시한다.

국의 염도를 측정, 어린이에게 저염식이 지속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염도관리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며, 시설의 영유아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식품알레르기 대체식품 제공에 대한 자료 제공과 연령별 영유아 적정배식량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급식소 관리 우수시설에 대해서는 연간 6회 진행하는 영양사 방문 지도점검을 4회 진행,(2회는 자율점검), 센터에서 하는 행사나 프로그램에 우선권을 부여한다.

2013년도부터 꾸준히 센터의 지원을 받아온 어린이집 학부모는 “어린이집 조리실과 급식에 대해 어떻게, 얼만큼 먹고 있는지 불안함을 갖고 있었는데 센터에서 조리실 위생관리도 하고, 급식의 전반적인 것을 관리해준다고 하니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센터의 체계적인 관리 및 교육 체계로 어린이집 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많이 해소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단으로 어린이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