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일 "군위안부 합의 동력으로 경제협력 나서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한일 양국이 군위안부 문제 타결을 동력으로 경제협력에 나서자는 데 입을 모았다.

이태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과 나가미네 야스마사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은 12일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 열린 제14차 한일 고위경제협의회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이번 회의는 올들어 처음 열린 한일 고위급 협의다.

모두 발언에서 나가미네 외무심의관은 "지난달 28일 한일 외교장관의 공동 발표로 군위안부 문제가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며 "일한관계는 새로운 시대로 들어가고 있으며, (우리는) 새로운 일한관계를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긍정적 모멘텀(동력)을 가지고 경제분야 협의를 하는 것은 시의적절하다"며 "양국 경제관계를 강화하고 우리 앞에 놓인 문제들을 해결할 방법을 논의할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태호 조정관은 "나가미네 심의관이 말한 영역(군위안부 문제)에서 진전이 있었다"며 "오늘 협의가 양국 경제관계를 진전시키고, 더 나아가 새로운 차원으로 이끄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조정관은 또 "불행히도 지난 수년간 양국 간에 상품과 인원 왕래에 감소가 있었다"며 "양국간 경제관계를 더 진전시키기 위해 나가미네 심의관과 함께 노력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양측은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회의에 우리 측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수산부 등의 당국자들이, 일본에서는 외무성, 경제산업성, 농림수산성, 재무성, 수산청 등의 당국자들이 각각 참석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