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세외수입 징수 '올인'…'전담팀·책임제' 도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청

경기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세외수입 징수 전담팀을 신설한다. 또 실ㆍ국별로 징수책임제를 운영한다. 이는 세외수입 규모는 계속 늘고 있는데 반해 징수율은 계속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부담금, 수수료, 과태료, 과징금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부과 징수하는 세외수입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다각도의 대책을 마련, 추진한다.
도는 먼저 세정과 안에 세외수입 징수를 전담하는 전담팀을 신설하고 전문 추심원 2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또 세외수입징수 현황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통합 전산시스템도 구축한다.

세외수입 징수에 대한 실ㆍ국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징수책임제도 도입한다. 이후 부서별 성과를 공개해 우수 부서에는 인센티브를, 부진 부서에는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검토한다.

도는 이 외에도 민간 및 공공부분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 징수기법을 개발해 고질체납자를 끝까지 추적하기로 했다. 아울러 새로운 세원 발굴을 위해 하수종말처리장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수익모델 창출방안을 찾기로 했다. 또 납부자의 납부능력 향상을 위해 일자리 알선기관과 연계한 취ㆍ창업도 지원하기로 했다.
도가 이처럼 세외수입 징수에 사활을 걸고 나선 데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지난해 1조1925억원이던 세외수입은 올 들어 9월말 기준 1조2273억원으로 이미 지난해 수준을 돌파했다. 하지만 세외수입 징수율은 저조하다. 2011년 87.9%에서 2014년 64.1%, 올해 9월말 기준 47.7%로 매년 징수율이 낮아지고 있다. 이는 95%에 육박하는 지방세 징수율과 비교할 때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율 역시 2011년 27.1%에서 2014년 12.6%, 2015년 9월말 기준 8.9% 수준에 그치고 있다.

세외수입 징수율이 낮은 것은 ▲업무순위에서 밀리고 ▲담당 공무원의 직무숙련도가 떨어지고 ▲체납처분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경기도에서 부과하는 세외수입은 169개 부서에서 무려 173종에 이른다.

박동균 도 세정과장은 "세외수입은 지방세와 함께 지방 재정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만큼 아주 중요한 재원이지만 제대로 관리가 안 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내년 2월까지 실ㆍ국별 담당자와 1대1면담, 관리실태 파악 등을 거쳐 세외수입 징수율 제고 방안을 추가로 마련하고, 시ㆍ군과 함께 현행 법령의 미비점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