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포스코·LG전자 등 코스피200 종목서 52주 신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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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총 3위, 포스코 10위권 밖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대형사들이 무더기로 52주 신저가로 떨어졌다. 이들은 주로 자동차ㆍ철강ㆍ전기전자 등 수출주로 엔저 우려와 글로벌 수요 부진 등의 영향 때문으로 풀이된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5일 총 60개 종목이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이 중 유가증권 상장 종목이 33개로 절반 이상이었다. 33개 중 코스피200 종목 또한 17개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신저가 종목은 포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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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이 52주 신저가를 나타냈다.
포스코는 올 들어 지난 5일까지 20.31% 내렸다. 같은 기간 현대차는 18.64%, LG전자는 8.29%, 네이버는 20.65%, 현대위아는 30.97% 각각 떨어졌다.
이에 따라 시가총액 순위도 변동이 컸다. 현대차는 2위에서 3위로 내려앉았다. 포스코는 5위권에서 11위로, 네이버 역시 14위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그 자리를 제일모직, 아모레퍼시픽 등이 채웠다.
지수로 봐도 대형주들의 주가가 부진했다. 코스피200은 지난해말 대비 지난 5일까지 4.46% 상승했다. 이는 같은 기간 코스피종합지수 상승률인 7.96%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또한 이 기간 코스피 대형주 상승률은 3.83%에 그쳤다. 반면 코스피 중형주와 소형주는 각각 25.23%, 28.71%의 상승률을 보였다.
이 같은 대형주의 부진은 현대차 등 자동차주를 필두로 한 수출주의 부진 때문으로 해석된다. 5월 수출입 동향을 살펴보면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9% 감소했다. 국내 수출증가율은 지난 1월 이후 5개월 연속 하락세를 지속했다.
유승민 삼성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자동차와 전기전자, 철강 등 관련 산업들의 글로벌 수요 회복 속도가 느리고 성장도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그 와중에 한국기업들은 달러 강세가 진행되고 있어도 과거처럼 원화약세로 유리한 게 아니라 일본과 유럽의 통화가 더 약해지면서 수출시장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였다"고 설명했다.
개별적인 이슈도 겹쳤다. 포스코는 검찰의 비리 의혹 수사로 그룹 리스크가 확대됐다. 네이버는 라인의 성장 둔화 우려가 커졌다.
수출주는 하반기 회복이 기대되지만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유 팀장은 "글로벌 경기가 하반기 갈수록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올해 4분기 정도에는 수출이 회복될 것으로 본다"면서도 "문제는 한국기업들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중간에 끼어 있는 상황이라 회복 속도가 어떨지는 논란이고, 중국 경기도 계속 안 좋아서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주호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전방산업의 안정성이 확보되고 있는 반도체, 소프트웨어, 미디어 관련주로 관심을 이동하는 것이 해법이 될 수 있다"며 "이들 업종의 경우 2분기 안정적인 실적 모멘텀을 확보한 가운데 외국인 순매수세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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