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류길재 통일장관 내년 1월 남북대화 갖자 공식 제의(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29일 내년 1월 상호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갖며 남북대화를 북측에 공식 제의했다.류장관은 통일준비위원회 정부 부위원장인 본인과 정종욱 민간 부위원장이 서울이나 평양이나 남북이 상호 합의한 장소에서 만날 것을 제의하는 한편, 이이를 통해 이산가족상봉 행사도 열것을 함께 제의했다.<관련기사 3면>

류 장관은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 중앙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관협력기구인 '통일준비위원회'가 광복 70주년이자 분단 70년이 되는 2015년에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구체화할 것이라한 추진방안을 아래와 같이 구체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제의했다.

이와 관련, 통준위는 남북한 간 언어·민족문화유산 보전사업과 남북축구대회, 이산가족의 생사확인, 서신 및 영상편지 교환 및 정례적 상봉 등 인도적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며,비무장지대(DMZ) 생태계 공동조사,나진하산과 같은 남북과 국제사회가 공유하는 경제협력 사업 등 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류 장관은 이런 과제들은 통준위가 중심이 돼 의견을 수렴하면서 통일시대를 준비해 나가는 데 정치권과 여러 민간단체, 개인 모두가 힘을 합쳐서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류 장관은 특히 "이 같은 사업들이 실질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남북간 대화와 협력이 필요하며 남과 북이 직접 만나 평화통일을 만들어 가는 방안을 협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 장관은 "이런 목적에서 통준위는 내년 1월중에 남북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한 대화를 가질 것을 북측에 공식으로 제안한다"면서 "특히 이 만남을 통해 설 전에 이산가족들의 한을 풀어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통준위 정부 부위원장인 류길재 통일부장관과 정종욱 민간 부위원장이 서울이나 평양 또는 기타 남북이 상호 합의한 장소에서 북측과 만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우리의 제안에 북측이 적극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