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낙연 전남도지사,“2015년‘청년이 돌아오는 전남’원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낙연 도지사가 24일 오전 도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송년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전남도

이낙연 도지사가 24일 오전 도청 브리핑실에서 열린 송년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전남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섬·숲 브랜드시책·투자유치·유기농 확대·국제행사 내실 등 강조”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24일 “지난 6개월은 ‘생명의 땅,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의 추진 동력을 확보한 값진 한 해였고, 내년에는 민선6기 브랜드시책을 본격 추진하는 등 ‘청년이 돌아오는 전남’의 원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송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일자리정책실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정비하고, 국내외 89개 기업과 1조 3천719억 원 상당의 투자유치 MOU를 체결했다”며 “내년 국비예산은 올해보다 11% 늘어난 5조 4천억여 원을 확보했다. 또 도민과 약속한 공약사업인 ‘100원 택시’, ‘농번기 마을단위 공동급식’처럼 민생과 직결된 사업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선 6기의 실질적 원년인 2015년엔 브랜드시책인 ‘가고 싶은 섬’, ‘숲속의 전남’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가고 싶은 섬은 섬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리면서 역사와 문화 등 섬마다의 매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숲속의 전남은 장기적 안목에서 경관림과 경제림을 조성, 전남을 거대한 숲과 공원처럼 변모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방위적 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고, 혁신도시를 한전의 ‘에너지밸리’ 조성과 연계해 에너지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고, 석유화학·철강·조선 등 주력산업의 고도화 및 연구개발을 도와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내년에 본격 운영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강소·중견기업을 육성하고, 생물·우주항공·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성장동력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경제의 전면적 활성화를 위한 ‘월례경제대화’도 개최할 계획이다.

농어업분야는 “2015년을 ‘바다 살리기 원년’으로 삼아 해양환경 정화사업을 추진하겠다”며 “농업은 유기농 중심으로 내실을 기하고, 전국 최초로 학교 급식에 유기농쌀을 공급하고, 농수축산물의 산지 가공시설 확대·유통 강화로 6차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생산 및 중장기 가격동향 등 국내외 농업 정보를 제공해 농민들이 재배 품목을 과학적으로 선택하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또 “국제농업박람회와 담양세계대나무박람회, 세계친환경디자인박람회, 장흥국제통합의학박람회를 착실히 준비하고,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화순 주자묘·정율성 유적, 해남 황조별묘 등 관련 문화유적 정비 및 숙박·쇼핑 등 편의시설 확충에 나서겠다”며 “‘100원 택시’와 ‘공공형 산후조리원’, ‘찾아가는 영화관’을 확대하고, 일·가정이 양립하는 환경 조성, 다문화가족이 사회 일원으로 동행토록 하는 등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통한 복지 사각 최소화로 온정이 넘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안전관리 체제를 정비해 ‘안전한 전남’을 만들고, 호남고속철도 건설, 목포~보성 간 남해안철도,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등 SOC를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며 “특히 호남권의 상생협력과 영호남의 화합을 도모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출연 연구기관들의 통폐합에 대한 질문에 “경영진단 결과를 존중해 통폐합을 포함한 개선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하고, 광주·전남 발전연구원 통합문제에 대해선 “양 시도 의회에서 관련 조례를 내년 초 처리해주길 바라고 있으며, 양 기관 연구원들은 두려워 말고 지역 발전을 위해 함께 한다는 마음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15년 F1 개최 문제와 관련해선 “도 재정부담과 도민의 물적·심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 원칙으로, 내년 대회 개최와 관련해 대회 운영사(FIA)와 최악의 상황까지 가진 않을 것으로 본다”며 “올해 F1대회 개최를 하지 않고도 경주장을 266일간 활용해 운영 흑자를 냈고, 특히 자동차 튜닝 등 관련 산업 육성의 기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