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 포브스 선정 기업하기 좋은 나라 32위‥1위 덴마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한국이 기업하기에 좋은 나라 순위에서 32위를 차지했다.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17일(현지시간) 발표한 '2014 기업하기 좋은 나라((The best countries for business)' 순위에 따르면 한국은 마케도니아에 이어 32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순위는 2011년 31위, 2012년 29위 등에 비해 소폭 하락했지만 지난해 기록한 38위에 비해서는 상승했다.
이 순위는 세계 120개국을 상대로 물가, 실업률, 조세 등 각종 기업 경영 환경을 분석해 평가한 것이다.

올해 순위에서는 덴마크가 전체 1위에 올랐다. 덴마크는 2008년부터 2010년 사이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지만 최근에는 뉴질랜드 아일랜드 등에 영예를 넘겨줬었다.

덴마크의 재부상은 유럽연합(EU) 전반에 몰아친 경제 부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향후 전망이 밝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포브스는 덴마크의 사업 경쟁력은 노동 유연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덴마크에서는 기업들이 인원 구조조정을 하기 쉽고 정부의 지원도 상당하다는 평가다.
최근의 민주화 시위 사태 등 정정 불안에도 홍콩이 2위에 오른 것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홍콩은 지난해 순위가 3위에서 2위로 부상했다. 포브스는 홍콩의 경제성장률과 실업률이 양호한 데다 투자자 보호, 자유 무역, 세금 부담, 규제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3위 뉴질랜드, 4위 아일랜드, 5위 스웨덴도 지속적으로 사업 경쟁력을 높이 평가 받고 있는 국가들이다.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가 9위에 올랐고 대만이 17위, 일본이 26위를 각각 기록했다.

그런 반면 글로벌 경제에서 홀로 독주 중인 미국의 순위는 상당 폭 낮아졌다. 미국의 순위는 2009년 2위를 기록한 이후 5년 연속 뒷걸음질만 치고 있다. 지난해 14위에서 올해 18위로 하락한 미국의 순위는 경제 호전에도 비즈니스 환경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포브스는 설명했다. 오바마 케어 등 각종 부담과 규제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미국 기업들의 해외 조세회피 구역 활용 사실이 드러나며 인하 압력을 받고 있는 법인세율도 사업가들의 의욕을 꺾은 요인이라는 지적이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