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년 내내 구조조정, 증권사 최악의 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형사에서 중·소형사로 확대중
폐업위기 소형사도 늘어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IBK투자증권이 연말 희망퇴직 접수에 나서는 등 올해 상반기 대형사를 중심으로 시작된 구조조정 한파가 중소형사로 본격 확대되고 있다. 오랫동안 이어진 증시 침체로 증권사들이 잇따라 구조조정과 비용절감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1998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에도 단발성 구조조정이 있었지만 이처럼 1년 내내 구조조정 찬바람이 불기는 올해가 처음이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IBK투자증권은 지난 4일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지난해부터 노조측에서 희망퇴직을 요청했지만 퇴직위로금 지급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 이제야 실시하게 됐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업황 악화로 업계를 떠나려는 퇴직희망자들을 위해 희망퇴직을 실시하고 퇴직위로금을 지급할 것을 지난해부터 노조 측이 요구했다"며 "그러나 회사가 자본잠식상태에 빠졌던 상황이라 구조조정 자체가 불가능했고 이번 희망퇴직 신청자들의 퇴사도 모두 받아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월 삼성증권이 478명을 감원하면서 시작된 구조조정 한파는 증권사 전체로 퍼졌다. 유안타증권(구 동양증권)이 739명을 감원해 가장 큰 규모의 구조조정을 실시했고 대신증권(407명), HMC투자증권(212명), NH농협증권(120명) 등 중대형사들의 구조조정이 연이어 계속됐다.

대형사들과 달리 일부 중소형사들의 경우 퇴직금 지급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때문에 이트레이드증권 등 일부 증권사들은 막대한 비용이 드는 구조조정 대신 정규직 신규채용을 실시하지 않고 계약직원만 늘리고 있다. 올해 9월까지 정규직은 325명에서 288명으로 37명 줄였고 계약직은 79명에서 131명으로 52명 늘렸다.
아예 폐업이나 합병절차를 밟는 소형사들도 늘고 있다. 비엔지증권은 이번주 금융위원회 회의에서 폐지승인안이 최종 결정된다. 가결될 경우 지난 3월 애플투자증권 폐업에 이어 올들어 두번째로 폐업하는 증권사가 된다.

이런 가운데 올들어 3분기까지 증권사 임직원 수는 4000명 가까이 감소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말 4만3091명에 달했던 증권사 임직원수는 작년 말 4만1022명에서 올해 3분기 말 3만7026명으로 줄어들었다.

한편 지난해 연말 옵션 주문실수로 460억원 규모 손해를 본 한맥투자증권도 폐업위기에 놓여있다. 지난 10월 메리츠종금증권에 인수된 아이엠투자증권 역시 양사 합병 이후 구조조정이 예상되고 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