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구,가 6년 연속 자치회관 우수구 수상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로 지역공동체 형성 높은 평가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2013년 서울시 자치회관 종합평가에서 우수구로 선정됐다. 이로써 중구는 2009년부터 6년 연속 서울시 자치회관 우수구로 선정되는 영예를 갖게 됐다.

지난 8월 동 현장평가와 9월 자치구 서면평가 등을 통해 진행된 이번 서울시 평가에서 중구는 마을의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 운영으로 자치회관의 기능을 업그레이드시켰다는 호평을 받았다.
특히 중구를 대표해 서울시 현장 평가를 받은 중림동과 청구동은 지역 특징을 잘 살려 각계각층의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 프로그램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중림동은 여러차례에 걸친 주민토론, 현장답사,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손기정기념관, 약현성당, 서소문역사공원과 관광명소를 연계해 총길이 1050m, 도보 30분 정도 둘레길을 조성했다.

둘레길 시작점에 손기정 선수 결승 골인장면의 벽화를 조성하고 인도에는 손기정 발바닥을 삽입, 중림동의 자랑인 손기정 선수를 특화한 마을특화 사업으로 주민들의 자부심을 고취시켰다.
둘레길 주변 무단투기지역에는 화단과 주민쉼터를 조성하고 등굣길 계단 벽화 그리기 등으로 거리 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톡톡히 보고 있다.
중림동 손기정 둘레길 조성

중림동 손기정 둘레길 조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중림동 손기정 둘레길 사업은 주민 스스로 사업 계획부터 추진, 완성까지 참여, 조성한데 의미가 크다. 벽화 그리기를 반대하는 건물 소유주들을 수차례 방문해 설득시키고 방대한 규모의 벽화작업에는 대학생 자원봉사자와 재능기부 작가, 대기업 자원봉사자, 아파트 부녀회, 적십자 봉사회 등이 합류하였다.

향후‘손기정 미니마라톤’대회를 개최하고 충정로역 역사를‘손기정마을’이라 부르는 안내방송 멘트를 삽입함으로써 둘레길을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만리동 예술인 마을과 손기정 기념재단과 연계, 해설사와 함께 도심 골목길 투어를 진행함으로써 관광명소로도 개발한다.

청구동은 주민 70여명과 직능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청구동 문화마당에 상자텃밭 320여개로 마을텃밭농장을 마련, 자연학습 체험 공간을 제공하고 수확한 농산물을 관내 장애인 시설등에 전달함으로써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한약재를 활용한 천연비료 생성으로 운영예산을 절감, 쓰레기 상습투기 지역에 상자텃밭을 설치, 주민이 직접 관리함으로써 환경개선 효과도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013년에 이어 ‘최우수 농부’를 선발, 농장일에 서툰 주민의 멘토역할을 부여했고 온라인 블로그를 개설, 주민간 소통과 참여의 장을 마련했다.

이처럼 중구는 ‘소통과 어울림의 지속 가능한 중구 마을만들기’를 목표로 각 동별 마을 특색을 살린 ‘살기좋은 특화마을 만들기’를 적극 추진,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평일에 자치회관을 이용하기 힘든 주민들을 위해 전체 강좌식 프로그램중 37%인 56개를 야간과 주말에 운영하고 있다. 저소득층, 청소년 등 취약계층을 위한 110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자치회관 프로그램의 자주율을 높이기 위해 23개 중복 프로그램을 조정하고 20개를 동아리로 전환, 11개 프로그램은 강사 채용 오디션 및 주민 선호도 조사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과 연계해 자치회관내 강당과 회의실 등 33곳을 주민생일파티나 소규모 모임, 동창회, 친목회, 사랑방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평일 야간과 주말에 개방하고 있다.

현재 중구는 15개동 자치회관에서 어학 컴퓨터, 건강ㆍ스포츠, 댄스, 노래ㆍ음악, 교양ㆍ문화 등 모두 140여개 강좌에 3027명이 수강하고 있다.

또 125명의 강사와 316명의 주민자치위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 “도심에 위치, 인구가 상대적으로 작아 마을특화사업을 추진하기 어려운 환경에서도 6년 연속 자치회관 평가 우수구 선정이 아주 자랑스럽다”며 “주택재개발 활성화로 새로운 인구가 많이 유입되고 있는 만큼 기존 주민들과 융합돼 주민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소통과 어울림, 마을 특색을 살린 특화만들기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자치회관 종합평가 우수구 선정으로 중구는 서울시로부터 총 60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