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준국 "남북관계개선 위해 北 전향적 조치 취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미국을 방문 중인 황준국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9일(현시기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북한이 전향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의 소리방송(VOA)은 이날 황 본부장이 오전 10시부터 2시간 가량 국무부 청사에서 미국 측 수석대표인 글린 데이비스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회동한 뒤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외교적 고립을 탈피하고 국제사회와 진정으로 협력하고자 한다면 우선 비핵화에 나서야 하고 남북관계 개선에도 전향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VOA는 덧붙였다.

황 본부장은 특히 한미 양국이 남북 이산가족 상봉과 북한 내 억류 미국인 석방 등 인도적 문제에서도 북한의 전향적 조치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두 사람의 회동에 대해 머리 하프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 두 사람이 북한과 관련한 다양한 사안에 대해 매우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하프 부대변인은 미국과 한국이 북한 비핵화의 근본적인 중요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고 전했다.

하프 부대변인은 또 황 본부장의 이번 방미가 북한의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한미 양국의 밀접한 공조와 지속적인 노력을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하프 부대변인은 이날 북한이 억류 중인 케네스 배, 제프리 파울, 매튜 밀러 씨 등 미국인 3명을 즉각 석방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북한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파울씨와 밀러씨를 석방해 귀환시키고, 배씨를 특별사면해 조속히 가족과 재회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해 달라는 미국 정부의 일관된 요청이다.

하프 부대변인은 그러나 억류 미국인 석방 협상을 위한 대북 특사 파견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미국 정부의 모든 관련 노력을 공개적으로 거론하지는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