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절에 보는 장병들의 먹거리①] 올해 군장병의 명절특식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장병들에게 명절에 지급되는 떡

군장병들에게 명절에 지급되는 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올해 추석연휴기간에는 장병들에게 명절분위기에 맞는 식단이 제공된다. 한우 갈비찜, 한우 갈비탕, 소불고기, 잡채, 튀김류, 과일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국방부에 따르면 올해 추석기간 장병들의 식단에는 부대별로 장병들의 선호도에 따라 떡 세트(쌀찜떡?영양찰떡, 두텁떡?경단?바람떡, 무지개떡?삼색송편 등), 한과 세트 (강정?유과?약과), 빵 세트(머핀?크림빵?도너츠), 피자빵 등과 식혜?주스류를 배급한다.
장병들에게 특별식단을 제공하는 이유는 고향집 어머니의 손맛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장병들은 연휴 동안 제공되는 특식으로 가족들과 떨어져 보내야 하는 쓸쓸함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서다.

장병들에게 명절 등 특별한 날에 나눠주는 특식은 세월에 따라 많이 달라졌다. 과거에는 장병들을 위해 각지에서 전달된 위문품 중 과자나 초콜릿 등이 특식이라면 특식이었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 보급사정이 좋아지고 장병들의 식단에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이 자주 등장하면서 특식 메뉴도 다양해졌다. 군인 급식규정을 보면 1년 중 설과 추석, 국군의 날에는 1인 1회 영내하사 전 병력을 대상으로 경축특식을 집행하도록 하고 있다. 2000년대 초 장병 1인당 1회 600원(年 1800원)이었던 특식비도 지금은 장병 1인당 1회 1000원(年 3000원)으로 올랐다.
융통성 있는 부대장은 추석을 맞아 쌀국수와 라면, 음료 등이 가득한 부식 창고를 개방하기도 한다. 연간 정해진 횟수만큼 지급하도록 되어 있는 짜장면, 스파게티 등 장병들이 선호하는 음식이 제공되기도 한다. 지난해에는 각 부대에서 찹쌀떡 2개, 경단 4개, 찰떡 1개로 구성된 떡 종합세트와 강정·유과·약과 각 3개로 구성된 한과 종합세트를 장병들에게 지급했다.

특식은 물로 급식도 급변했다. 군 급식은 이후 군 자체적인 정화 노력과 박정희 정권 시절의 경제발전을 바탕으로 차차 개선되면서 제 틀을 갖추게 됐고 1976년부터 1식 3찬 급식이 시행됐으며 그 이듬해에는 메뉴의 다양화를 위해 카레가 급식 메뉴에 포함됐다.

1982년부터는 매년 주곡의 혼식비율이 조정돼 흰쌀 소비율이 점차 증가했으며 1990년대엔 우유나 육류 급식이 크게 늘었고 2000년대에는 삼계탕.불고기 등과 같은 메뉴뿐만 아니라 후식으로 과일 주스가 편성됐다.

현재 국방부는 쌀 외에도 병사들의 선호에 맞춰 1년에 빵 84차례, 떡국 18차례, 자장면 4차례, 냉면 2차례, 스파게티 2차례, 쫄면 2차례, 생우동 2차례 등 114차례에 걸쳐 분식을 급식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관은 “한가위 연휴 때 부대별로 조촐한 차례상을 마련해 차례를 지낸 후 민속놀이대회 개최 등 부대별 실정에 맞는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해 국토방위에 매진하느라 고향에 가지 못하는 장병들의 마음을 작게나마 위로하겠다”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