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문일답] 구글 "캠퍼스 서울,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 될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글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오토웨이타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캠퍼스 서울'을 설립한다고 27일 밝혔다.

구글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오토웨이타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캠퍼스 서울'을 설립한다고 27일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창업자들의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활성화 위한 프로그램 제공
-여성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구글은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 건립될 예정인 '캠퍼스 서울'에 대해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브리짓 빔 구글 창업지원팀 파트너십 및 프로그램 수석매니저는 27일 서울 대치동 오토웨이타워에 위치한 '캠퍼스 서울' 설립 예정 공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구글의 안드로이드 개발자든 애플의 IOS 개발자든 상관없이 지원할 방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2015년 상반기에 완성될 예정인 캠퍼스 서울은 아시아 지역 최초의 캠퍼스로, 구글이 지난 2012년 만든 첫 캠퍼스인 '캠퍼스 런던'과 비슷한 규모로 설립될 예정이다. 전 세계 수십개의 스타트업 커뮤니티로 구성된 '구글 창업지원팀' 네트워크에 합류하게 되며, 국내 창업가들은 전세계 주요 스타트업 허브와 교류하고 다른 나라 캠퍼스와의 교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캠퍼스 서울의 가장 큰 목적은 활발한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이다. 일례로 캠퍼스 런던은 개관 후 1년간 7만여명 이상에게 다양한 행사와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274개 스타트업이 3400만파운드(약 570억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구글은 지난 2011년부터 구글 창업지원팀을 통해 '코리아 고 글로벌' 활동을 추진해왔다. 글로벌 K-스타트업, K 스타트업 액셀레이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캠퍼스 서울은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 지원을 위한 구글의 노력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브리짓 빔은 "하루 빨리 한국 창업가들과 함께 일하면서 스타트업 공동체를 지원하고 한국 창업가들의 성공을 돕게 되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브리짓 빔 구글 창업지원팀 수석매니저와의 일문일답이다.

-어떤 자격요건을 갖춰야 '캠퍼스 서울'을 이용할 수 있나.
▲특별한 자격요건은 없다. 캠퍼스 서울은 기본적으로 아이디어를 가지고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창업자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우리는 이들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단순히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네트워크를 소개해주는 역할만 하는가. 경제적 지원은 없는가.
▲경제적 지원이라는 것은 '캠퍼스 서울'이라는 공간이 전부다. 우리는 교육, 트레이닝, 멘토링 등만 제공한다.

-캠퍼스 서울에 들어오는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벤처스 등 구글의 직접적인 투자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는가.
▲구글벤처스는 우리와 상관없다. 우리는 단지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는 데 노력할 뿐 직접적인 투자는 없다.

-구글 '서울 캠퍼스'를 위해 투자되는 금액은 얼마인가.
▲투자금액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 그러나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 현지에서도 인력을 채용해 영구적인 커뮤니티로 거듭나게 하겠다.

-영국의 경우엔 자연적으로 전세계의 사람들이 모인다. 한국은 아직 그정도까지 글로벌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다른 국가와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나.
▲그렇지 않아도 로컬팀을 채용할 생각을 갖고 있다. 그리고 한국은 과거에 비해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한다. 특히 훌륭한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창업 커뮤니티가 활성화 될 가능성이 크다. 한국 창업자들이 해외에 가고 해외 창업자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왜 아시아 최초로 한국을 선택했나.
▲전세계적으로 평가한 결과 서울이 가장 좋은 후보지였다. 한국은 창업과 관련된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등이 활발한 나라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구글이 손쉽게 멘토링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등 구글 플랫폼을 이용한 창업이 많이 늘어날 것 같다. 안드로이드 기반 이외에 다른 플랫폼을 이용한 창업이 가능한가.
▲우리는 모든 유형의 창업을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구글이 따로 필터링 하는 것은 없다.

-여성 창업자들을 위한 지원 방안도 있나.
▲물론이다. 영국 캠퍼스와 마찬가지로 성별뿐만이 아니라 인종, 배경, 사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육을 별도로 제공할 것이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