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위기탈출 앱' 필수 시대…"휴가철 사고, 미리 대비하세요"

최종수정 2014.08.17 07:30 기사입력 2014.08.17 07:30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직장인 이 모 씨는 계곡에서 물놀이를 하다 발목을 삐끗했다.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이용,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인근에 있는 병원을 찾아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곳곳에서 사고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휴가지에서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스마트폰 앱을 제대로 활용하면 위기를 탈출할 수 있다. 휴가지 근처의 병원을 신속하게 검색하고, 인명 사고가 있을 때는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기능 등이 탑재된 앱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휴가지에서의 사고, 근처 병원 검색이 필요할 때 '메디라떼'= 메디벤처스 '메디라떼'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전국에 있는 병원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어 휴가철 안전사고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앱이다.

사용자에 따라 지역별, 혜택별, 거리순 등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사용자에게 필요한 최적의 병원을 찾을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공공정보에 기초한 전국 5만 8천개의 병원 정보를 제공하며, 실제 치료 받은 고객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허위 작성의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

◆긴급상황에서 앱으로 침착하게 대응 '안전디딤돌'= 휴가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다 보면 사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 때 대처방법이나 예방법,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숙지해야 되는 내용 등 이 모든 정보를 앱 하나로 확인할 수 있다.
소방방재청에서 각종 재난 관련 서비스를 통합해서 제공하고 있는 '안전디딤돌'앱은 여행지에서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이 앱은 기관별로 운영하고 있는 재난안전정보 앱을 통합?연계해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사용자들이 다양한 재난 안전 정보와 비상시 행동요령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긴급 상황 시 119 소방신고, 112 경찰신고, 122 해양신고, 080 산불신고 등은 바로가기 버튼이 있어 신속하게 통화할 수 있다. 또 화재, 태풍, 호우, 대설 등 재난 별 행동요령과 심폐소생술 등 응급대처법을 동영상으로 알려주며, 하천 범람이나 도로 침수 여부를 감시하는 재난관리용 CCTV(폐쇄회로TV) 영상도 제공된다.

◆해외여행지에서의 긴급 돌발상황 대처 앱, '해외안전여행'= 해외여행 중에 흔히 겪을 있는 사고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해외안전여행' 앱이다.

외교부에서 만든 이 앱은 분실, 도난, 길 잃음, 교통사고 등의 위급상황에 직면했을 때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영사관과 대사관으로의 연결을 도와준다.

분실 및 도난의 경우 여권분실, 항공권 분실, 수하물 분실, 신용카드 분실 등으로 상황이 세분화 되어 있으며, 지진 및 해일의 경우에도 호텔에서, 백화점에서, 지하철에서 등으로 나뉘어져 있어 상황에 맞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해외여행 시 긴급상황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도 제공하고 있다. 체크리스트에는 필수 준비물들이 적혀있으며, 사본이 필요한 여권, 신분증, 항공권, 신용카드 등은 직접 촬영해 어플리케이션 안에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 차에 문제가 생겼을 때, '착한정비' 앱= 낯선 휴가지에서 차량 정비가 필요할 경우 근처에 있는 업체를 찾는 일지 쉽지 않다. 이때 주변 정비 업체 검색을 도와주는 앱을 사용해 보자.

'착한정비' 앱은 위치기반 기술을 이용해 주변 정비업체를 검색해 주고, 정비업체의 위치와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여기에 이용자들의 이용 후기나 평점 등을 공유해 운전자가 양질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전국 4만여 개 관련 업체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정비, 광택, 외형복원, 타이어, 휠 등 11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운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