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줄줄이 팔던 기관, '建·證·中'은 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4거래일 연속 매도 공세…업황 개선 예상 종목은 사들여

줄줄이 팔던 기관, '建·證·中'은 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최경환 효과'로 코스피 지수가 연중 최고치를 돌파했지만 기관은 연속 '팔자'에 나서면서 상승 탄력에 제동을 걸고 있다.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기관이 장바구니에 담는 종목들이 있어 관심이 커지고 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기관은 이달 들어 18일까지 14거래일 연속 매도 공세를 퍼부으면서 코스피 추가 상승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이 기간 삼성전자 · 현대차 등 전차주를 앞세워 총 1조8097억원 가량을 순매도했다. 반면 기관은 같은기간 업황 개선이 예상되는 건설·증권주와 중국 수혜주 등을 대거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이 집중적으로 사들인 10개 종목은 LG화학 , 강원랜드 , 아모레퍼시픽 , LG디스플레이 , GS건설 , NH투자증권 , 삼성전자우 , 삼성증권 , 아모레G , 현대글로비스 등이다.

기관 최선호주인 LG화학은 2분기 환율 하락, 중국 수요 부진에 따라 둔화된 실적을 내놨지만 3분기 업황 개선 기대감이 커지면서 '러브콜'을 받았다. 3분기 화학 업황이 성수기 진입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중대형 배터리 부문의 최근 수주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중장기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박연주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합성고무를 중심으로 화학 업황이 올해를 바닥으로 개선이 기대되고, 중대형 배터리는 내년 이후 성장성이 높아지는 만큼 밸류에이션 프리미엄 부여가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강원랜드, 아모레퍼시픽, 아모레G 등 중국 수혜주도 기관 바구니에 대거 담겼다. 강원랜드는 최근 신규 인력 채용에 나서면서 테이블 가동률을 높이고 있으며, 향후 스키시즌에 양양국제공항발 중국인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어 주가에 긍정적이란 분석이다. 박성호 동양증권 연구원은 "증설효과에 따른 실적개선 모멘텀은 오는 2016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모레퍼시픽도 기관의 선택을 받았다. 세계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에서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어서다. 조현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의 올해 중국 법인 매출액은 전년 대비 28.1% 성장한 4343억원으로 향후 3년간 연평균 31% 수준의 외형 성장을 시현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2기 경제팀 출범에 따른 건설·내수·배당주에 대한 매수 움직임도 눈에 띈다. 주택시장 회복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GS건설도 기관 선호주로 꼽혔다. 김선미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GS건설은 강한 브랜드력 기반 재건축 시장에서 강자"라며 "재건축 활성화로 주택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짚었다.

업황 부진 속에서도 차별화를 보이는 증권주에 대한 기관 매수세도 이어졌다. 이 기간 기관은 우리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을 각각 468억원, 388억원 어치를 순매수했다. 기관이 집중적으로 담은 이들 10개 종목의 이달 주가상승률은 일제히 플러스(+)를 기록중이다. 우리투자증권은 이달 들어서만 14.09% 상승했고, 아모레G(13.52%), 강원랜드(10.10%) 등이 두자릿수 상승율을 보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