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뇌물수수·직권남용’ 나근형 前인천교육감 집행유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부하 직원들로부터 뇌물성 금품을 받는가하면 자신의 측근을 승진시키기 위해 근평을 조작하도록 한 혐의로 기소된 나근형(74) 전 인천시교육감이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인천지법 형사12부(재판장 이재욱 부장판사)는 18일 나 전 교육감에 대한 선고공판에서 뇌물수수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를 모두 인정,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하고 1626만원 추징을 명령했다.
나 전 교육감과 같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한모(60) 전 시교육청 행정관리국장에 대해서도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3년, 2490만원 추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부하 직원인 시교육청 공무원들로부터 적지 않은 액수의 금품을 받은 사실이 인정된다”며 “인사에 큰 영향을 끼치는 자리에서 누구보다 공정하게 인사 업무를 처리할 의무가 있음에도 근무성적평정의 순위를 사전에 정해 주는 등 법령과 규정을 무시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의 범행으로 교육 공무원에 대한 사회의 신뢰가 훼손된 점 등으로 미뤄 엄한 처벌을 해야 하지만 고령이고 50여년간 인천 교육의 발전을 위해 기여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8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나 전 교육감에게 징역 4년, 벌금 4000만원에 1926만원 추징을 구형했다.

나 전 교육감은 2011년 2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시교육청 직원 5명으로부터 해외 출장이나 명절 시 휴가비 등의 명목으로 17차례에 걸쳐 총 1926만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해 불구속 기소됐다.

또 부하 직원인 한 전 국장과 짜고 2009년 1월부터 2012년 7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뒷순위인 자신의 측근 인사를 앞 순위의 4급 승진 대상자로 올리는 등 근평을 조작하도록 당시 인사팀장에게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다.

나 전 교육감은 2001년 민선 3대 인천시교육감을 시작으로 2010년 초대주민직선 교육감까지 12년간 인천교육의 수장을 지낸 뒤 지난달 27일 퇴임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