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입소문 탄 하이일드 펀드, 큰손들도 나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제혜택·공모주 수혜 노려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신용등급 'BBB+' 이하의 비우량 회사채에 주로 투자하는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가 '큰 손'들의 입소문을 타고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투자처가 마땅치 않은 고액자산가들은 세제혜택에다 하반기 공모주 투자 수혜를 입을 수 있는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를 바구니에 담았다.

17일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이달들어 13개의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가 사모형태로 설정됐다. 운용설정액은 525억원에 이른다.
가장 공격적으로 내놓고 있는 곳은 KTB자산운용과 흥국자산운용이다. KTB운용은 이달들어 총 7개의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를 추가로 선보였다. 지난달 말 설정된 'KTB공모주하이일드사모1[채권혼합]'가 600억원을 끌어들이면서 공모·사모를 통틀어 최대 규모를 이룬데 힘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4월 유일한 공모펀드로 '흥국분리과세하이일드[채권혼합]A'를 선보여 544억원(13일 기준)을 끌어모은 흥국운용도 이달들어 2개의 사모펀드를 추가로 설정하며 파이 키우기에 나섰다.

이처럼 사모형태로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공모처럼 편입비율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공모펀드의 경우 총 자산의 10% 이상을 한 종목에 투자할 수 없는 '10% 룰'이 있어 포트폴리오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다. 반면 사모는 비교적 운용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다.
또 공모주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모주 10% 우선배정 혜택이 있는 이 펀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 설정된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가 가장 많이 편입한 대상은 이랜드월드, 이랜드리테일, 아시아나항공 , 노루표페인트 등 'BBB+' 등급의 회사채다.

KTB자산운용 김정희 상무는 "요즘 시장에 돈이 갈 때가 없다보니 새로운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다"며 "현재는 니치마켓(틈새시장)에 불과하지만 조만간 공모주 청약이 쏟아지는 데다 올해 말까지로 가입이 제한돼 있어 혜택을 보려는 투자자들의 발길이 늘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5일 기준 분리과세 하이일드 펀드의 설정액은 공사모를 포함해 총 3373억원이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