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 인권마을사업으로 인권도시 명성 이어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시는 주민이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는 ‘인권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주민이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는 ‘인권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주민이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는 ‘인권문화공동체 만들기’ 사업 추진"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광주광역시가 전국에서 처음 실시하고 있는 인권을 주제로 한 마을만들기사업을 통해 인권도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광주시는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제14조에 따라 삶의 공간인 ‘마을’에서 인권의 가치가 시민의 힘으로 구현되는 ‘인권문화공동체(인권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권마을은 사람에 대해 서로에 대해 더 잘 알기 위해 인권을 배우고, 배운 것을 통해 함께 마을을 들여다보고, 마을의 변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마을의 주민들이 토론해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지난해는 동구 밤실마을, 북구 일곡마을, 광산구 운남마을 등 3개 마을을 인권마을로 지정해 시범 운영했다.
동구 밤실 마을에서는 △ 아동·청소년 관련 기관 담당자와 활동가, 지역 주민이 참여한 인권씨앗뿌리기 강좌를 통해 8개 강좌 8개 주제의 인권 교육 △청소년들이 마을을 돌아보며 인권생활안전지도 만들기 △ 워크숍과 ‘이음틔움’ 아동·청소년 인권캠프의 장애인권교육, 체험활동 등이 진행됐다.

북구 일곡마을에서는 △체험과 놀이를 통해 인권 감수성 향상을 높이는 1박2일 캠프 ‘아빠랑 캠프’ △남영동 대공분실 등을 답사하는 주민 인권 여행 △주기적으로 주민인권학교, 주민인권영화제 개최 △주민원탁토론 등이 열렸다.

광산구 운남마을에서는 △마을인권지기단을 구성해 마을실태조사 실시 △인권교육 △만민공동회를 통한 토론 등을 통해 주민 스스로 인권적 시각으로 마을을 바라보는 전환점을 만들었다.

올해는 서구 금호마을, 남구 노대마을, 광산구 수완마을 등 3개 마을을 추가로 지정해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각 마을별로 1,500만원씩 총사업비 9000만원을 지원하고, 人꽃지기단, 따숨지기단 등의 별칭을 가진 각 마을의 주민인권지기단이 사업 의견을 모아 마을별로 직접 계획하고 주민들이 직접 실행한다.

이들 마을에서도 주민아카데미를 열어 주민들이 함께 인권을 공부하고 人꽃여행, 인권실태조사, 인권영화제, 청소년 동아리 구성 및 진행, 학교와 연계한 다문화의 이해 교육, 아름다운 인생 스토리(부, 권력, 명예가 아닌 우리 마을의 숨은 인생 스토리)를 가진 인물을 발굴하는 사람책 도서관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광주시는 △인권조례, 인권헌장 등 규범 제정 △인권전담부서, 인권옴브즈맨, 인권거버넌스 등 제도 구축 △기본계획, 인권교육, 인권지표 등 정책 실행 △세계인권도시포럼 등 인권문화 확산 및 국제교류 등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인권도시를 만들기 위해 힘써 왔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국내외로부터 ‘광주가 모범적인 인권도시 모델’을 만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