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새 총리에 안대희 내정…남재준·김장수 경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사고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한 정홍원 국무총리의 후임에 안대희 전 대법관을 22일 내정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밝힌대로 세월호 사고를 통해 드러난 우리 사회의 잘못된 관행과 공직사회의 적폐를 척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가개조를 추진하기위해 오늘 새 국무총리를 내정했다"며 "새 국무총리에는 안대희 전 대법관이 내정됐다"고 밝혔다.
안 국무총리 내정자는 대법관과 서울고검장,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등을 역임했다. 민 대변인은 "불법 대선자금과 대통령 측근 비리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 등을 통해 소신을 보여주었다"며 "앞으로 공직사회와 정부조직을 개혁하고 비정상의 정상화를 강력히 추진해 국가 개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내정 배경을 설명했다.

민 대변인은 또 "정홍원 (현)총리는 지금 세월호 사고 수습이 진행되고 있고 국정의 공백이 없도록 하기 위해 신임총리가 임명될 때까지 직무를 계속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내각 개편은 신임 총리의 제청을 받아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또 남재준 국가정보원장과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사표도 전격 수리했다. 민 대변인은 "후임인사는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세월호 사고와 관련 "청와대는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는 불필요한 말로 박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한 비판 여론을 키운 바 있다. 남 원장은 세월호 사고와 큰 관련이 없으나 대선개입 사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 등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남 원장에 대한 신임 의지를 밝혔지만, 세월호 사고 이후 국정쇄신 차원에서 경질을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