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리로는 민심수습 역부족"…朴대통령 다음 카드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鄭총리 사의표명에 '무책임한 대리사과' 역풍.. 내일 국무회의, 개각방향·대국민 메시지 등 고심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단 한 명의 생존자도 구조해내지 못한 정부의 무능함에 국민적 절망감은 분노로 변해 정권의 핵심을 겨냥하고 있다. 사고 12일째인 27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명했지만 오히려 '무책임한 대리사과'란 역풍만 일으켰다.

선장과 선주를 희생양 삼아 상황을 정리하려는 일련의 움직임과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핵심의 진정성 있는 사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29일 박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은 세월호 비극이 흘러갈 방향의 최대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사고 13일째를 맞은 28일, 청와대에서 주한대사에 대한 신임장을 수여하는 오전 일정만 소화한다. 정 총리의 사표를 사고수습 이후로 미룬 상태에서 후임자 인선과 큰 틀에서의 개각 방향, 대국민 메시지 마련 등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철저한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공무원 사회의 무사안일함을 질책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 : 청와대)

지난 21일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며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한 철저한 대책 마련을 지시하고 공무원 사회의 무사안일함을 질책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 : 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시점의 최대 관심사는 박 대통령이 29일 국무회의에서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이냐, 한다면 어떤 수위가 될 것이냐다. 기본적으로 박 대통령은 "생존자 구조작업에 최선을 다하는 것" 외에 다른 정치적 발언은 의미 없는 일이란 인식을 가진 것으로 관측된다.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사고 직후부터 있었지만 박 대통령은 지난 21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공무원 사회를 질책하는 데 집중했다. 대통령의 불호령에 구조작업은 속도를 내는 듯 보였으나, 이후 들려온 소식은 '시신 수습'이 전부였다. 또 시간이 갈수록 정부의 부실한 초동대응에 대한 증거만 쌓여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13일간 정부가 보여준 위기관리능력은 이미 '실망스런' 수준을 넘어선 상태다. 슬픔은 분노로 바뀌었고 분노는 정부를 향하고 있다는 점은 급락하는 국정지지율이 방증한다. 박 대통령이 다시 근본적 대책 마련과 공무원 사회 개혁만 외쳐서는 상황 수습이 되지 않을 것이란 의미다.
자칫 여론에 떠밀려 억지 사과하는 모양새로 비칠 수도 있어 박 대통령의 고민을 더하고 있다. 사과 형식 역시 국무회의 석상 각료들 앞에서 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논란이 일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윤창중 성추행 사건, 기초연금 공약 수정, 국정원 증거조작 등 취임 후 총 세 번 국민에게 사과했는데 모두 수석비서관회의나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서다.

박 대통령 성향상 국면전환용 대국민 사과나 개각 발표만을 위한 '이벤트'를 수용할 가능성도 적어 보인다. 개각과 관련해서는 5월 중 총리 사표수리, 6ㆍ4 지방선거 후 대폭 개각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일련의 기류에 대해 청와대는 28일 아무런 해석을 내놓지 않았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의 질문에 "알아보겠다"고만 하고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