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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 명물 '판교트램' 도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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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성남시장이 10일 판교트램 도입 등 사통팔달 철도대책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10일 판교트램 도입 등 사통팔달 철도대책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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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이영규 기자]경기도 성남시가 2500억원을 투입해 서울 암사역에서 성남 모란역까지 총 17개 정거장을 두고 있는 지하철 8호선의 남쪽 종점인 모란역에서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3.9Km를 지하철로로 연결하는 연장사업을 추진한다. 또 신분당선 판교역에서 판교테크노밸리까지 550억원을 들여 노면전철 '판교트램'을 도입한다.

10일 성남시에 따르면 시는 2500억원을 들여 지하철 8호선 모란역에서부터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3.9km 구간을 지하철로로 연결해 동서축 철도망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를 연계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연장노선은 모란역에서부터 시청 인근의 차량기지와 봇들사거리를 거쳐 판교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으로 기존 본시가지 역사 6개소(산성ㆍ남한산성입구ㆍ단대오거리ㆍ신흥ㆍ수진ㆍ모란 등)와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본시가지의 교통문제가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는 게 성남시의 설명이다.

이렇게 되면 본시가지 주민들이 강남 수원으로 연결되는 신분당선 판교역과 바로 환승할 수 있고, 판교역 인근의 GTX 역사를 직접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성남시는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협의를 거쳐 빠른 시일 내 연장선이 현실화 할 계획이다.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역에서 판교테크노밸리를 연결하는 노면전철 '판교트램'도 도입한다.
성남시는 1960년대 도로교통에 밀려 자취를 감춘 노면전철을 도입해 1차로 판교역에서 판교테크노밸리를 연결하는 셔틀노선을 개통할 계획이다. 이어 백현유원지·잡월드 잔여부지에 추진 중인 국제규모의 컨벤션센타, 특급호텔, 대기업 연구개발센터 유치 등에 맞춰 판교역에서 남쪽방향으로 노면전철 연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소요 사업비는 1차 노선 250억원 미만, 2차 노선 300억 미만이다.

판교테크노밸리는 현재 6만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성남시에 내는 세수만 연간 700억원에 이른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판교트램은 성남시장이 허가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성남도시개발공사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은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성남지역 교통문제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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