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인성 ‘이적 요청설’ 계기로 본 ‘좋은 포수’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인성[사진 제공=SK 와이번스]

조인성[사진 제공=SK 와이번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나석윤 기자]지난 7일, 프로야구 SK 조인성(39)이 구단에 트레이드를 요청했다는 소문이 났다. SK 구단은 강하게 부인해 확산을 막았다. 이만수(56) SK 감독도 ‘사실무근’이라며 펄펄 뛰었다. 그래서 소문이 유통된 시간은 짧았다.

그래도 시장에 미친 영향은 컸다. 팬들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조인성의 전 소속팀인 LG의 팬들은 그의 컴백을 둘러싸고 논쟁했다. 그들에게 1998년부터 열네 시즌 동안 LG 안방을 지킨 조인성의 복귀 가능성은 흥분할 만한 화제였다.
최근 국내 프로야구 무대에서는 포수 기근 현상이 뚜렷하다. 팀의 중심으로서 내야를 지휘하고 공수에 걸쳐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특급 포수는 많지 않다. 현재 안정된 주전급 포수를 보유한 팀은 두산(양의지), 롯데(강민호) 정도다. 삼성에 진갑용(40)이 있지만 몸이 여기저기 아프고 체력이 달려 전경기 출장은 어렵다. LG 윤요섭(33)은 소속팀 팬들의 지지를 받지만 부상 때문에 2군에 머무르다 8일에야 1군에서 시즌 첫 경기를 했고, 그나마 주전 자리를 굳혔다고 보기 어렵다. 좋은 포수는 모든 팀에서 원하고, 조인성 정도 되는 포수라면 군침을 흘릴 만하다.

조인성 ‘트레이드 요청설’은 ‘좋은 포수’에 대한 한국 프로야구의 갈증이 심하다는 사실을 확인시켰다. 조인성의 나이를 볼 때 어떤 팀이든 그를 영입해도 오랫 동안 핵심적인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긴 어렵다. 하지만 각 구단은 조인성의 기량과 풍부한 경험에 관심을 보였다.

주전 포수는 ‘안방마님’이라는 별명처럼 팀의 중심을 잡고 내야를 리드하는 역할을 한다. 궂은일을 도맡아야 하고, 경기를 이끌어간다. 동료 내·외야수 모두 포수를 바라보고 수비한다. 그래서 포수를 ‘야전사령관’이라고 한다.
한 여름의 무더위 속에서 4㎏이 넘는 보호장비로 몸을 감싼 채 네 시간 넘게 경기한다. 타자가 타구를 날리면 1루수가 놓친 공을 잡기 위해 타자와 함께 전력으로 1루를 향해 달린다. 타자가 휘두른 방망이를 스친 공에 중요한 부위를 맞고 흙바닥을 뒹굴기는 다반사다. 투수가 공을 던질 때마다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니 무릎이 성한 포수를 찾기 어렵다.

조인성[사진 제공=SK 와이번스]

조인성[사진 제공=SK 와이번스]

원본보기 아이콘

탄탄한 기본기가 없으면 주전 선수로 홈을 지킬 기회도 없다. 일본 프로야구 오릭스(당시 긴데쓰)와 국내 삼성(1984~1986년)에서 포수로 현역생활을 한 송일수(64) 두산 감독은 “포수에게는 포구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이 투수 리드”라며 “포구능력은 방망이 실력과 강한 어깨보다 우선하는 가치”라고 했다.

힘은 들고 빛은 나지 않고 책임은 무거운 위치이기 때문에 야구를 시작하는 선수들은 포수를 선뜻 맡지 않으려 든다. 하지만 좋은 포수 한 명이 그라운드에서 발휘하는 힘과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양상문(54) MBC스포츠플러스 해설위원은 “투수가 팀 전력의 60~70%를 차지한다면 이 중 절반 이상은 포수의 몫”이라고 했다. 김정준(44) SBS스포츠 해설위원도 ‘포수란 무엇인가’라는 책에서 “용호상박의 두 팀이 붙을 한국시리즈라면 결국 포수가 강한 팀이 우승한다”고 썼다.

32년 한국 프로야구를 통틀어서도 좋은 포수는 손에 꼽을 정도다. 프로야구 초창기에는 이만수(56·SK 감독)와 김경문(56·NC 감독) 등이 이름을 날렸다. 특히 이만수는 1984년 타격 3관왕(타율·홈런·타점)에 오를 정도로 방망이가 강했고, 통산 도루 저지율도 0.380이나 됐다.

도루 저지율은 ‘도루 저지÷(도루 허용+도루 저지)’이다. 도루 저지가 포수만의 책임은 아니지만, 저지율 0.400 이상이면 매우 뛰어난 ‘포도대장’이다. 이만수와 김경문의 뒤를 공수에 걸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 포수로는 김동수(46·넥센 코치)가 있었다.

지난 5일 23년 선수생활을 마친 박경완(42)은 투타 능력을 고루 갖춘 포수라는 평가를 받는다. 2010년 한국시리즈 우승을 결정지은 SK 투수 김광현(26)이 마운드를 향해 달려오는 박경완에게 모자를 벗고 고개를 깊이 숙인 장면은 포수가 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크며, 뛰어난 포수가 동료들로부터 얼마나 큰 존경을 받는지 보여줬다. 김정준 해설위원은 “박경완과 같은 대형포수가 다시 나오기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나석윤 기자 seokyun1986@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