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물단지 공인인증서…어떻게 사용하면 안전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공인인증서를 둘러싼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본의 아니게 중국인들이 별에서 온 그대 주인공 '천송이' 코트 온라인쇼핑몰 구매를 막는 바람에 대표적인 규제로 낙인 찍혔고, 정부도 부랴부랴 액티브X를 설치하지 않고도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는 등 대응책을 만들고 있다. 안전한 인터넷 거래를 위해 도입된 게 공인인증서인데 이를 위한 액티브X 때문에 오히려 보안 위험에 쉽게 노출된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인증서 사용 여부에 대해서 정부가 간섭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높다. 이렇게 애물단지로 전락한 공인인증서지만 여전히 인터넷뱅킹을 사용할 때, 쇼핑몰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물건을 살 때 공인인증서를 써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공인인증서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존폐 여부를 떠나 당장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공인인증서를 한 마디로 표현하면 '인터넷 속의 또 다른 나'다. 인터넷뱅킹 등은 얼굴을 직접 보지 않고 이뤄지는 비대면 거래이기 때문에 접속한 사람이 본인임을 증명해주는 수단이 바로 공인인증서라는 얘기다. 금융보안연구원 관계자는 "공인인증서는 전자상거래를 할 때 확인, 문서 위변조 및 거래사실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인감증명"이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다룰 때는 안전한 보관이 가장 중요하다. 남에게 빌려주거나 이메일 혹은 웹하드에 저장할 경우 사고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것이다. 보안전문가들은 공인인증서를 PC에 저장하는 것 보다는 별도의 USB나 HSM(Hardware Security Module)에 보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공용 PC 등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금융거래를 하는 것도 금물이다. 미리 설치된 악성코드를 통해 공인인증서와 비밀번호 등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인인증서를 쓸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추측이 어렵게 만들고 자주 변경해야 한다.

하지만 이 같은 보안 수칙을 잘 지킨다고 해도 공인인증서 방식이 100% 안전하다고 장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공인인증서를 얘기할 때 늘 짝꿍처럼 등장하는 액티브X 때문이다. 액티브X는 마이크로소프트(MS)의 브라우저인 인터넷익스플로러(IE)에서만 적용되는 기술로 본인 확인 및 결제 등을 위해 PC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다. 공인인증서가 바로 이 액티브X 기술로 구동된다. 문제는 액티브X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어떤 사이트에 접속할 때 무심코 확인 없이 클릭을 계속해 해당 사이트가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다 설치한다는 점이다. 이런 허점을 이용해 액티브X는 악성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수단으로 악용되곤 했다.

게다가 IE가 아닌 브라우저의 사용을 차단해 인터넷 상거래 기반이 지나치게 특정 회사에 의존적인 기현상도 낳았다. 정부가 액티브X 없이 공인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 때문이다. 계획대로 공인인증서 시스템이 국제 웹표준인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5 기반으로 개발되면 IE뿐 아니라 크롬, 파이어폭스 등 여러 웹브라우저에서도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공인인증서 대체수단이나 액티브X 없는 공인인증서 등이 도입되더라도 이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이라며 "어떤 인증수단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과 별개로 사용자 스스로 보안 수칙을 잘 이해하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