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대 의과대 국현 교수팀,심장비대증 유발 기전 규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대 의과대 국현 교수

전남대 의과대 국현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대학교 연구진이 심장비대증을 유발하는 새로운 기전을 규명한 논문을 발표했다.

2일 전남대학교에 따르면, 전남대 의과대학 국현 교수팀이 발표한 “HDAC2 단백질 아세틸화에 의해 심장비대증이 유발된다”는 내용의 논문이 세계적인 심장혈관 잡지 ‘써큘레이션 리서치(Circulation Research)’지에 3월28일자로 게재됐다.
심장비대증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심장의 크기가 정상보다 커지는 병으로 국현 교수팀은 지난 10여 년간 이 병의 발생기전에 대해 연구해 왔다.

특히 전남대학교 연구팀이 수행한 ‘histone deacetylase 2 (HDAC2)’에 대한 심장비대증 연구는 전세계에서 독보적이며, 연구결과는 심혈관계 최상위군 잡지들에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국현 교수팀이 “심장비대증의 발생과정에 HDAC2의 활성화가 중요하다“는 예전 발표논문에 기초해 그 새로운 활성조절기전을 밝힌 것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HDAC2 단백질 자체가 아세틸화되며, 이 과정에 의해 이차적으로 동일 단백질이 인산화되어 활성화됨“을 밝혔다.

특히 기존에 서로 상반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class I HDAC‘와 ’class II HDAC‘간의 직접적인 상호 아세틸화조절에 의한 심장비대증 유발기전을 밝힌 점이 주목을 받았다.

연구팀은 또 이번 연구에서 HDAC 억제제를 사용할 때 원치 않게 심장비대가 악화될 수 있음을 밝혀 향후 약제 개발 시 이러한 점을 주의해야 할 부작용으로 제시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국가지정연구실 (National Research Laboratory, 심장근육질환 후생성조절 연구실)과 의과학연구센터 (Medical Research Center, 유전자제어의과학연구센터)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