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작년 귀농·귀촌인 사상최대…농식품부 맞춤형 지원 강화(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지난해 귀농·귀촌 가구가 3만2424만 곳으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하면서 정부는 귀농·귀촌인에 대한 일자리 제공 기회를 확대하는 등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20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귀농가구는 1만923가구로, 3년 연속 1만 가구 이상 귀농한 것으로 집계됐다. 귀농인은 도시에 있다가 시골로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농사를 짓지 않고 전원생활을 하는 귀촌가구는 지난해 2만1501가구, 가구원은 3만7442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원수는 2012년 4만7322명에 비해 8945명 늘어난 5만6267명으로 집계됐다. 귀농인은 전년에 비해 다소 줄었지만 귀촌인구가 전년에 비해 9777명 증가했다.
농식품부는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들이 본격적인 은퇴시기에 접어들면서 귀농·귀촌을 주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귀농·귀촌 가구 가운데 40대 이하의 젊은층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들이 농촌으로 돌아가면서 생산과 가공, 체험 등의 연계를 통한 6차 산업이 확산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젊은 층의 귀농·귀촌이 농업·농촌 후계인력 유지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귀농·귀촌으로 농촌 인구가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사회서비스 관련 일자리도 증가할 것"이라면서 "이에 따른 추가적인 투자 확대와 인력 유입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들 귀농·귀촌 인구가 순조롭게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귀농·귀촌인의 6차 산업화 창업을 지원해 가공품 생산·유통·판매·체험관광·서비스 등의 주체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또 귀농·귀촌인에 대한 농산업 일자리 제공 기회를 넓힐 예정이다. 이를 위해 농산업인턴제의 인원을 확대하고, 현재 39세미만인 연령제한을 49세로 완화한다.
귀농초기의 영농정착을 위한 맞춤형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비닐하우스 등 시설 설치 지원의 대상을 설치규모 600평에서 200평으로 완화하고, 농지임차기간도 10년 이상에서 5년 이상으로 완화한다. 창업자금도 귀농후 5년내 1회에 한해 대출이 가능한 것을 2회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또 44개 교육과정, 2400명을 교육할 수 있도록 교육비도 지원하고, 체류형농업창업지원센터를 전국에 8개 건립해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지원할 방침이다.



세종=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