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장펀드, 오는 17일부터 판매…최소 가입기간 5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도 출시 예정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소득공제 장기펀드(소장펀드)와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가 오는 17일부터 은행 및 증권사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소장펀드의 최소 가입기간은 5년 이상, 투자 대상은 코넥스를 포함한 국내 주식 40% 이상으로 정해졌다.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의 경우 총자산의 60% 이상을 채권에 투자하는 동시에 30% 이상을 신용등급 BBB+ 이하 채권이나 코넥스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투자업계와 함께 소장펀드 및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 상품 출시 관련 준비 상황을 점검해 이 같은 상품 출시 계획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소장펀드의 가입대상은 기존에 알려진 것처럼 연간급여 5000만원 이하 근로자이며 납입한도는 연간 600만원 이내다. 연간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해준다.
소장펀드의 명칭은 '더블누리펀드'로 붙여졌다. 10개 운용사 대표 등으로 구성된 '소장펀드 출시 준비단'을 중심으로 공모한 결과다.

무분별한 소장펀드 출시를 방지하기 위해 업계 자율로 상품 개수를 제한하기로 했다. 현재 30개사가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운용사는 전환형펀드 세트 1개 또는 일반형(비전환형)펀드 2개 이내에서 준비할 예정이다.

가입 후 장기간 유지해야 하는 펀드의 특성을 감안해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시스템 내 소장펀드 비교공시도 신설했다.

분리과세 하이일드펀드는 가입대상과 납입한도에 제한이 없다. 가입기간은 1~3년. 펀드 납입액 중 최대 5000만원까지 소득세 15.4%를 물린다.

현재 9개사가 공ㆍ사모펀드(집합투자), 랩(일임), 특정금전신탁(신탁) 형태로 상품 출시를 준비 중이다. 펀드의 경우 채권형 및 채권혼합형 상품을 중심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금투협회는 상품 출시 전 규정 개정을 통해 하이일드펀드에 대해 공모주(기업공개 및 유상증자) 10% 우선배정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과거 하이일드펀드 및 후순위채펀드의 경우에도 전체 청약 물량의 10~50% 범위에서 공모주 우선배정제도를 활용했다.

펀드온라인코리아 등 펀드슈퍼마켓에서 소장펀드에 가입할 경우 판매보수를 오프라인(1%)의 3분의 1 수준인 0.3%로 인하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달 중 관련 법령 정비를 완료하고 펀드 판매준칙을 마련해 내달 초 펀드 비교공시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