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마트가 아파트 값 높인다

최종수정 2014.02.16 10:15 기사입력 2014.02.16 10:15

댓글쓰기

구월 보금자리지구 한내들 퍼스티지 광역 조감도

구월 보금자리지구 한내들 퍼스티지 광역 조감도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아파트의 가치 형성에 대형 복합쇼핑몰이 가져다 주는 영향력은 큰 편이다. 주거여건을 개선시키고 많은 신규 인구 유입이 이뤄지며 나아가 인근 지역 전체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지난해 9월 기준)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구 우동의 트럼프월드센텀 전용면적 84㎡ 경우 신세계백화점이 개장하기 1년 전인 2008년 3월 평균 매매가는 3억9700만원이었다. 하지만 백화점이 개장한 2009년 3월에는 4억3500만원의 평균 매매가로 1년 사이 3800만원이나 올랐으며 최근(2월7일 기준)에는 3700만원 더 오른 4억75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대형 복합시설 입점에 따른 파급효과가 크다 보니 각 지자체에서도 대형 쇼핑시설의 유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형 쇼핑시설이 들어서는 경우 지자체 입장에서도 세수가 늘고 나아가 타 지역 거주자들까지 찾는 지역 랜드마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 이유로 풀이된다.

최근 대형 쇼핑시설이 들어서는 트렌드를 보면 비전 있는 한 지역에 대형 업체 여러 곳이 함께 들어서서 경쟁구도를 보이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대형 유통업체들의 쇼핑센터 조성에 따른 경쟁구도로 주목 받는 곳은 인천이 대표적이다.

인천은 최근 발표된 구월동 롯데타운 조성과 함께 신세계 이마트 조성도 발표돼 인근 주민들과 인천 주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 외에도 송도국제도시 또한 2012년 발표된 롯데와 이랜드 쇼핑센터의 입점으로 크게 이슈가 된 바 있다. 최근에는 현대에서 프리미엄 아울렛을 조성한다는 계획과 함께 신세계도 백화점 부지를 물색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더욱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경쟁구도 외에도 경기도와 지방 주요도시는 신세계그룹의 유니온스퀘어와 같은 대규모 복합쇼핑센터의 입점으로 분위기가 고조돼 있다. 대표적인 도시는 하남 유니온스퀘어 공사가 한창인 경기도 하남시로 많은 분양 단지들이 유니온스퀘어를 호재로 다루며 분양에서도 좋은 결과를 이어가고 있다. 또 대전광역시에도 유니온스퀘어 사업이 진행중으로 대전 시민들의 관심 역시 높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 쇼핑센터의 입점은 해당 지역의 주거 인프라 개선과 함께 많은 수요층 유입 효과도 있어 향후 아파트의 시세와 가치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인근에 분양하는 단지들을 노려보는 것이 유리하지만 대규모 사업일수록 원활한 사업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 만큼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도 대형 쇼핑센터 입점이 예정된 지역에 주요 분양 물량이 소개된다.

오는 9월 인천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조성 중인 인천 구월 아시아드 선수촌 부지에는 유승종합건설이 3월 중 마지막 부지인 S-2블록에 ‘구월 보금자리지구 한내들 퍼스티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가 위치한 구월 보금자리지구는 인근에 들어선 롯데에 이어 이마트도 입점하게 됨에 따라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인천시 전체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이번 이번에 들어서는 이마트는 구월지구 내에 위치해 있어 주변 상권의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74~124㎡ 총 860가구로 구성되었으며 인천 구도심에 위치해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한화건설은 김포 풍무 5지구에 '한화꿈에그린월드 유로메트로'를 분양 중이다. 총 1810가구의 대단지로, 단지에서 약 5㎞ 거리에 올 하반기 오픈 예정인 연면적 16만5000여㎡ 규모의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김포점과 롯데백화점, 아울렛, 영화관 등 복합 쇼핑문화 공간인 김포공항 스카이파크를 이용 가능하다. '한화 유로메트로'는 작년 11월 계약을 시작한 1차 전세상품이 한달 반 만에 계약을 마감 했으며, 기분양세대 일부 계약해제분에 한해 동호수 지정 중으로 14일부터 2차 전세상품 계약을 진행한다. 대한주택보증이 올해 1월 5일부터 시행하는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에 가입해 안전성을 높였다.

롯데와 이랜드, 현대에 이어 신세계까지 가세할 것으로 기대되는 송도에는 호반건설이 오는 5월 1834가구에 이르는 대규모 공급을 시작한다. 단지 인근에 인천 지하철 1호선 지식정보단지역이 위치해 있으며롯데몰과 NC큐브 모두 이용 가능하다.

2016년에 수도권 최대 규모의 복합 쇼핑몰인 하남 유니온 스퀘어가 단지 인근에 들어설 예정인 하남시 덕풍동 일대에는 하남해터지역주택조합이 시행하고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하남 더샵 센트럴뷰’가 분양중이다.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 309-16번지 지하 3층 ~ 지상 19층, 총 672가구 중 482가구가 일반에 분양되고 전 가구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 평면의 4가지 타입으로 공급된다. 인근에 하남 풍산지구, 신장지구, 미사지구 등이 있어 하남시의 중심권에서 서울시 강동구에 이르는 광역 생활 인프라 공유가 가능하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