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급락장 속 눈도장, 바이오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 새해 첫날 급락장에서도 바이오주 일부가 급등, 시선을 끌었다. 시장 주도주들의 수급에 공백이 생긴 사이 몸집이 가벼운 바이오주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3일 거래소에 따르면 개장일인 2일 조아제약 은 상한가인 3625원으로 장을 마쳤다. 형질전환 복제돼지를 다수 확보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하자 매수세가 몰리며 순식간에 상한가로 뛰어올랐다. 조아제약이 상한가에 진입하면서 2005년 바이오주 열풍 이후 함께 움직이던 리더스코스메틱 도 동반 급등했다. 장중 기록했던 상한가를 유지하지는 못했지만 11.11% 상승한 3750원으로 장을 마쳤다.
바이오 대장주들의 흐름도 나쁘지 않았다. 셀트리온 은 대형주에 대한 외국인의 매물이 쏟아지는 와중에도 상승 마감했고, 씨젠은 시가총액 1조원대를 회복했다. 메디포스트 , 씨티씨바이오 등 시총 규모가 큰 바이오주들도 하락장 속에서도 강세를 보이며 첫날을 마감했다.

새해 첫날 시장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며 동반 강세를 보였지만 바이오주들의 올 한해를 낙관만 할 수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당장 조아제약과 동반 급등한 산성앨엔에스의 상승 이유는 엉터리 테마의 전형적인 모습이기 때문이다.

산성앨엔에스와 조아제약은 2005년 황우석 박사로 인한 바이오주 열풍의 원조격인 종목들인데 그 근거는 빈약, 그 자체다. 산성앨엔에스는 당시 줄기세포연구기업 파미셀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황우석 테마로 묶여 수십배 급등했었다. 하지만 파미셀이 연구한 분야는 황 박사가 연구한 배아줄기세포와 대척점에 있는 성체줄기세포였다. 조아제약은 황 박사의 또 다른 연구분야인 복제돼지를 연구한다는 이유만으로 테마에 편입됐었다.
증시 한 관계자는 "외국인의 매도세로 장이 급락하면서 일부 자금이 바람을 잘 타는 바이오주에 몰리며 동반 강세를 보였는데 펀더멘탈에 근거하지 않은 전형적인 테마주의 흐름이었다"며 "상승이유가 빈약한 만큼 추세적 상승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