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타임]"시민주도 '사회적 경제' 포용이 진정한 창조경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티타임]"시민주도 '사회적 경제' 포용이 진정한 창조경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거릿 멘델 칼 폴라니 연구소 소장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사회적 경제는 '경쟁'보다는 '협력'을 원하는 젊은이들이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정부 주도가 아닌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꾸려가고 이익을 창출하면 이를 지역사회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기술, 융합, 창의성을 핵심으로 한 한국정부의 국정목표인 '창조경제' 안에서도 이런 민간동력을 이끌어내는 사회적 경제를 포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7일까지 이틀간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제사회적경제포럼에 참석차 방문한 마거린 멘델 '칼 폴라니 정치경제연구소' 소장(66·여·사진)의 말이다. 멘델 소장은 폴라니 연구와 함께 사회적 경제 활동가들과 퀘벡주 지방자치 차원의 공공정책을 개발하고 있다.

그는 국내 사회적기업 중에 문화예술기업 '노리단'이 인상깊었다고 했다. 노리단은 폐자재를 재활용해 악기를 만들고, 10대 어린이부터 40대 중년까지 다세대가 함께 참여해 공연을 하는 그룹으로, 이 사회적기업은 7개국 14개 지역과 교류하고 있다. 공연뿐 아니라 교육, 디자인 사업들도 벌인다. 멘델 소장은 "사회적 경제는 금융, 환경, 아이돌봄에서 각종 문화예술분야, 미디어까지 그 영역이 거대하다"며 "퀘벡에도 노리단과 비슷한, '라토우'라는 서커스 분야 사회적 기업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그가 활동하는 주 무대인 몬트리올은 사회적 기업이 2000개가 넘고 이 안에서 6만명이 일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고용의 7%에 달하는 비중이다. 몬트리올 시 콩코디아대학 내에 위치한 폴라니연구소는 시장경제 시스템을 비판하고, 인간 중심 경제이론을 주창한 사회철학자 폴라니가 남긴 모든 지적 유산을 보존하고 있는 곳이다. 또 연구소가 가진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학자와 활동가들이 새로운 사회 개발전략을 만들어내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신자유주의의 한계가 드러난 후 폴라니의 이론과 사회적 경제가 더욱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40여년 전 사망한 폴라니로부터 '대안'을 찾으려 연구소를 방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멘델 소장은 "전 세계 학자와 활동가, 과학자, 정책 입안자들이 찾아오고 있다"면서 "올해 말까지 폴라니의 각종 기록물들을 디지털화시켜 완료할 계획인데, 무려 9만쪽이나 되는 분량"이라고 말했다. 경제학을 전공한 멘델 소장은 학창 시절 당시엔 이름도 잘 알려지지 않았던 폴라니의 이론을 개인적으로 접했다.

"'자기조정이 가능하다는 시장경제가 지극히 이상주의적이고 비현실적이다'란 폴라니의 아이디어에 큰 영감을 받았죠. 사회적 경제는 시장경제의 대체가 아니라 시장의 주요 참여자로 인정받고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운 경제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시스템입니다."

멘델 소장은 "퀘벡에서는 노동, 환경, 여성 운동 등 여러 시민활동 영역들이 평등, 정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환경보호라는 공동의 목표를 통해 힘을 합한 게 큰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퀘벡에서는 사회적 경제의 커뮤니티가 전반에 뿌리내리면서 진보주의 운동에도 힘을 실어주게 됐다. 퀘벡 노동자 40%가 노동조합의 회원이다.

그는 이어 "처음 한국을 찾을 때가 2009년인데, 사회적기업 육성법이 막 통과된 때였다. 지금은 서울이 중심이 돼 한국의 많은 지역에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이 점차 늘고 있고 이 같은 흐름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다양한 국가의 사회적 경제 관계자들이 한데 모여 이처럼 포럼을 갖는 건 흔치 않은 일인데, 서울에서 이런 자리를 마련해 준 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