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타임]위안부 문제, 日태도보다 국내 무관심이 더 속상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티타임]위안부 문제, 日태도보다 국내 무관심이 더 속상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이달 들어 두 명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별세했다. 현재 생존해 있는 우리나라 위안부 피해자는 총 56명. 정부에 등록된 피해자 234명 중 4분의 3이상이 이미 작고했다. '위안부' 문제는 태평양전쟁이 끝난 후 40여년이 흐른 뒤에야 고(故) 김학순 할머니의 '첫 피해자 증언'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됐지만 그 후 30년이 흐른 지금 여전히 피해자들은 일본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받지 못한 채 하나 둘 씩 세상을 떠나고 있다.

최근 일본 아베정권은 군국주의를 노골화하고 있다. 한중일 작가들이 공동으로 만든 위안부 할머니들을 주제로 한 그림책은 이미 출판금지조치가 내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소녀이야기'라는 단편 애니메이션 영화가 인터넷을 통해 회자되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 고(故) 정서운 할머니의 생전 육성 인터뷰가 그대로 담겨 있는 이 영화는 1937년 15세 소녀가 인도네시아 자바섬에 있는 일본군 캠프로 끌려간 후 8년간의 참혹한 경험과 극적으로 탈출하기까지의 과정을 재현했다.
영화를 만든 김준기 감독(사진·42)은 2년 전에 이미 제작을 완료한 이 작품을 올 들어 자신의 블로그에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김 감독은 "대학 시절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을 듣고 꼭 한 번은 위안부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작품으로 만들어보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2008년에 본격적으로 이 작업에 뛰어든 그는 역사를 공부하는 데서부터 시작했다. 자료를 수집하고 3D 영상을 구현하는 작업까지 모두 혼자 해 내느라 제작에는 꼬박 3년이 걸렸다.

김 감독은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본이 잘못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넘어 우리나라 사람, 우리 자신이 이 문제에 대해 여전히 관심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 속이 상했다"고 털어놓았다.

완성된 작품은 수차례 국내외 각종 대회에 출품됐지만, 실제 수상은 이어지지 못했다. 김 감독은 "정치적인 문제여서인지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 같았다"면서도 "아내로부터 '당신이 할머니들 이름 팔아 상 타려고 한 건 아니지 않느냐'는 말을 듣고 반성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일본 우익에 관한 '야스쿠니 신사' 문제를 다루는 작품을 준비 중이다. 김 감독은 "참배 대상 명부에는 일본천황을 위해 죽었다는 한국인도 있다. 이들 자손들이 명부에서 이름을 빼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신사참배에 대한 속사정과 문제점을 밝히는 작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