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光 못보는 굴비..방사능·가짜굴비 파동에 울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임금님 수라상에 오르며 귀한 대접을 받던 굴비가 최근 일본 방사능과 가짜 영광굴비 파동 탓에 맥을 못 추고 있다. 전반적인 수산물 수요가 떨어져 찾는 발걸음이 뜸해진 것. 10월 가격도 하락해 대형마트에서는 마리당 250원에 판매하는 등 굴비 체면이 크게 구겨졌다.

3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 참조기(10Kg) 평균 경락가격은 6만6600원으로 지난해 7만2900원에 비해 8.8% 떨어졌다. 참조기 가격은 이달 들어 더욱 떨어져 현 재 6만800원으로 겨우 6만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 방사능 여파로 전체 수산물 수요가 급감한데다가 가짜 영광굴비 파동까지 겪으면서 소비자 신뢰도가 더욱 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신세계백화점에서는 지난 추석기간 동안 굴비, 옥돔 등의 수산물선물세트 판매율이 24%에서 18%로 하락했다. 롯데백화점에서는 12%에서 10%로 떨어졌고 이중 굴비세트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6.3% 감소했다.

백화점뿐 아니라 대형마트에서도 굴비 신장률은 신통치 않다. 롯데마트에서는 올 1월~9월까지 조기 판매율은 20.4% 떨어졌고 굴비는 29.5% 하락했다. 굴비세트는 이보다 더해 32.8% 뚝 떨어졌다.

황규탁 롯데마트 수산물 상품기획자는 "최근 일본 방사능 여파로 전반적인 수산물에 대한 수요가 침체된 가운데 굴비도 전년대비 30% 가량 매출이 역신장하고 있다"며 "산지 참조기 가격 역시 수요 감소로 4월보다 10% 가량 하락했으며 어가들은 기존 재고부담까지 떠안아야해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형마트에서는 어가돕기 차원에서 굴비를 최저가에 판매한다. 이마트는 1년간의 사전비축을 통해 준비한 굴비(40마리ㆍ2kg 내외)를 9700원에 내놨으며 롯데마트 역시 어획 중 상처가 생긴 굴비 90t 가량을 40마리 기준 9700원에 판매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부세를 참조기라고 속여 파는 경우가 있는데 참조기는 다소 홀쭉하고 배 부분이 황금색이며 정수리 부분에는 다이아몬드 형태의 마름모 모양이 있다"고 설명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