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FX후보기종들 '절충교역 제안' 얼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순으로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 보잉의 F-15SE, 미국 록히드마틴의 F-35.

사진순으로 유럽항공방위우주산업(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 보잉의 F-15SE, 미국 록히드마틴의 F-35.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차기 전투기(F-X) 3차 사업에 뛰어든 후보기종 중 록히드마틴(F-35A)과 보잉(F-15SE)은 예상 총사업비 대비 60% 수준의 절충교역 프로그램을 제안했다. 하지만 EADS(유로파이터)는 60% 미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정부관계자는 "차기전투기 후보기종 중 유로파이터가 절충교역 프로그램에서 가장 낮은 비율을 제시했지만 항목비중이 낮아 최종 기종을 결정하는데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절충교역이란 한국이 외국의 무기를 도입하는 대신 관련기술을 이전받거나 국산무기나 부품을 수출하는 교역형태를 말한다. 예상 총사업비는 결정되는 기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한국은 각 후보기종에 예상 총사업비 대비 50%이상의 절충교역을 요구해왔다.

차기전투기 후보 기종을 비교할 때 적용하는 대분류 가중치는 ▲수명주기 비용 30%, ▲임무수행 능력 33.31%, ▲군 운용 적합성 17.98%, ▲경제적·기술적 편익 18.41%다. 절충교역 점수는 가중치에 '경제,기술 편익'부분에 해당한다.

후보기종 F-15SE기종을 제시한 보잉사는 절충교역 프로그램으로 기술이전 20억달러, 부품제작 15억달러, 군수지원과 군용운에 필요한 사항 2억달러, 엔진 납품업체인 GE는 4억달러에 해당되는 조건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잉은 또 한국군의 임무시스템과 연계해 훈련할 수 있는 합성전장모의시스템(LVC)시스템을 구축해주기로 약속했다. 여기에 경북 영천에 항공전자장비 유지·보수·정비(MRO)센터 설립사업 투자신고서에 서명하는 등 최대 1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유로파이터를 내건 EADS측은 기술이전에 20억불, 부품 13억불, 군수지원 9억불, 엔진사인 유로젯은 7억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로파이터가 선정될 경우 한국형 전투기 (KF-X)사업에 2조원을 투자하고 차기 전투기 60대 중 53대를 한국에서 생산하겠다고 제안한바이다. 협상초기에는 약 40여대수준을 제안했지만 협상과정에서 파격적으로 대수를 늘려 선정될 경우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5세대전투기인 F-35를 제시한 록히드마틴사는 기술이전에 20억불, 부품 14억불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LVC시스템 구축은 물론 한국군이 오는 2020년까지 발사하기로 한 군사통신위성사업을 지원하기로 제안해 많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사통신위성사업은 그동안 북한의 핵시설 및 미사일 기지의 움직임 등 주요 정보 중 상당 부분을 미국의 정보자산에 의존해온 우리군의 숙원사업이다.

방위사업청은 절충교역 조건을 제시한 업체들과 가격협상을 마무리하고 다음주부터 가격입찰에 들어갈 예정이다. 가격입찰은 후보업체들이 총 사업비 개념으로 전체 가격을 제시하는 단계다. 2∼3주 동안 총 30여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인 가격 입찰이 마무리되면 후보 업체들과 가계약을 체결하고 기종결정평가에 들어가게 된다. 최종 기종결정은 내달 초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차기 전투기 기종을 최종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