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조선, 세계 최초 셔틀탱커 육상 건조 성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동조선해양이 육상에서 건조한 셔틀탱커를 골리앗크레인으로 들어 부유식 독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이 육상에서 건조한 셔틀탱커를 골리앗크레인으로 들어 부유식 독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성동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육상에서 셔틀탱커를 건조하는데 성공했다.

성동조선해양은 4일 그리스 차코스가 발주한 15만7000DWT(재화중량t수)급 셔틀탱커를 육상에서 건조해 부유식 독(부두)으로 옮기는 작업(로드아웃)을 마쳤다고 밝혔다.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뽑아낸 원유나 석유제품을 육지로 운반하는 선박이다. 해상에서 원유를 싣는 동안 인공위성을 이용해 선박의 위치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자동위치유지장치(DPS)와 원유를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선적장치(BLS) 등 고가 장비와 시스템이 사용되는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성동조선은 2006년 5월 처음으로 육상에서 건조한 선박을 세계 최단 시간에 로드아웃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이후 최근까지 벌크선뿐만 아니라 원유 및 정유 운반선·컨테이너선·해양구조물·참치선망선 등 160여척의 선박을 육상에서 건조하며 세계 육상건조 기술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성동조선 관계자는 "최근 대형 해양플랜트 발주가 본격화 됨에 따라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육상건조에 성공한 부유식 원유저장설비(FSO)와 이번 셔틀탱커의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이 시장에 적극 진출할 것"이라며 "또한 참치선망선 등 틈새시장의 진출로 사업구조 고도화와 미래 신성장동력 확충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