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의 장단점은… SWOT 분석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2 문재인, 결국 '2002 노무현'에 답있다

정치모범생 이미지는 강점… 非文후보들과의 갈등 해결에 약점 노출
안철수와 단일화 등 탕평선대위 구성ㆍ당 쇄신 작업은 과제

문재인의 장단점은… SWOT 분석해보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16일 민주통합당 제18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로 선출된 문재인 후보의 남은 과제는 뭘까.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와 당 쇄신 작업, 대선후보 검증 돌파 등 많은 숙제를 안은 문 후보가 강점을 얼마나 부각시키고 약점을 얼마나 보완하는지, 기회를 어떻게 살리고 위협 요인을 제거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결정될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문 후보의 강점(Strength)은 단연 '노무현'이라는 정치적 자산을 물려받은 적자라는 점이다. 참여정부 자체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아직도 '노무현'이라는 이름 석자에 강한 애정을 지키는 지지층이 적지 않다. 참여정부 시절 민정수석과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노 전 대통령을 보좌하며 국정경험을 쌓았다는 점 역시 문 후보의 장점으로 꼽힌다.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국정운영이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대중정치 무대에서 이는 곧바로 표로 연결될 수 있다.
원칙과 상식을 강조하고 특권과 반칙을 단호히 거부해온 문 후보의 이미지도 긍정적 요인이다. 문 후보는 짧지 않은 공직 생활기간 동안에 권력의 핵심에 있으면서 부패 관련 구설수에 한 번도 오르지 않았다. 참여정부 이후 안희정, 이광재, 노건평씨 등 참여정부 인사들이 줄줄이 검찰조사를 받을 때도 검찰의 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정치평론가 고성국 박사는 "맑고 욕심 없는 사람으로 유권자의 정서에 와닿을 수 있는 점이 강점"이라고 꼽았다. 신율 명지대 교수 역시 때묻지 않은 정치경력을 문 후보의 장점으로 보았다.

문 후보의 이 같은 강점은 동전의 양면처럼 약점(Weakness)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원칙과 신뢰의 이미지는 오히려 포용력과 융통성이 부족하다고 인식될 수 있다. 경선 규칙을 둘러싼 비문(非文ㆍ비문재인) 주자들과의 갈등 과정에서 별다른 정치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고성국 박사는 "문 후보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국정운영 능력과 정치력을 어떤 형태로든 국민에게 빨리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를 대권 주자로 성장시켜 준 '친노(親盧)'라는 자산은 양날의 칼처럼 공격의 대상이 돼 왔다. 최근 '친노 당권파' 2선 후퇴론 등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진 것도 이 때문이다. 정한울 EAI 여론센터 부소장은 "문 후보의 단점은 역으로 친노의 대표주자라는 점"이라며 "정치철학이나 전략이 친노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보니 자신의 지지기반이 강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권력의지가 부족하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권력의지는 안 원장과의 단일화 문제라든지 어려움이 닥쳤을 때 추진력 있게 이를 헤쳐나갈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다. 이택수 리얼미터 대표는 "카리스마가 커 보이지 않는다는 점과 권력의지가 강하게 보이지 않는 점이 약점"이라고 설명했다.

위협(Threat) 요인은 더 강하게 불거질 전망이다. 경선 도중 불거진 계파 간 갈등의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문 후보는 이 문제를 '용광로 선대위'로 돌파하겠다고 선언했지만, 한 번 불거진 갈등이 쉽게 봉합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에 문 후보 당 쇄신 방안과 관련, "가칭 '정치쇄신특위를 만들어 정당 쇄신과 새로운 정치모양 등에 대한 논의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해 앞으로 강도 높은 쇄신 작업을 밀어붙일 것을 예고했다.

안 원장과의 단일화는 문 후보의 대선 레이스에 가장 큰 장애물이다. 안 원장은 최근 민주당 대선후보 확정 뒤 며칠 내에 출마 여부를 밝히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안 원장과의 단일화를 염두에 둔 듯 "정치권 밖에서 희망을 찾는 국민들이 적지 않다"면서 당의 "과감한 쇄신과 변화"를 언급했다. 당의 과감한 쇄신과 변화로 정면돌파한 뒤 단일화 시도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위기는 곧 기회다. 위기를 만회하기 위해 기회(Opportunity)를 어떻게 잡을지가 관건이다. 문 후보는 지난 총선 당시 경제민주화를 강조하면서 중도층 공략에 성공했다. '용광로 선대위'로 당 쇄신 작업을 불협화음 없이 마무리 하고 안 원장과의 단일화에 성공해 야권단일후보로 선출된다면 문 후보의 표의 '확장성'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당의 내분 수습과 안 원장과의 단일화가 위기이자 곧 기회인 것이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