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방식은 크게 경선과 담판 두 가지가 유력하다. 경선으로 가면 여론조사에 좌우된다. 2002년 대선당시 민주당 노무현 후보와 국민통합21의 정몽준 후보가 이 방식을 택했다. 그러나 100% 일반국민만을 대상으로 하면 문재인 후보에 매우 불리하다. 민주당과 문 후보가 민주당 당원의 비율을 일정부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면 안 원장측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 당심과 민심을 반영한 혼합형 방식도 있다.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무소속 박원순 후보와 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택한 방식이다. 여론조사 30%, TV 토론후 배심원평가 30%, 국민참여경선 40%를 반영했다. 그러나 박원순 후보가 당선되면서 민주당은 서울시장 후보를 내지 못한결과가 됐다. 룰을 둘러싸고 지루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문 후보가 안 원장측을 향해 제안한 공동정부론은 아직 시기상조다. 공동정부, 연대를 한 뒤 어느 한쪽에 출마를 포기하는 안이다. 1997년 DJP 연합 모델로서 이후 김대중 대통령-김종필 총리 투톱체제다. 그러나 안 원장은 김종필 전 총재와 같은 정치세력이 전무하다. 무소속 정치세력과 공동정부를 구성하기로 합의할 경우 새누리당과 보수, 민주진보진영 일각의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향후 문재인, 안철수 두 후보의 지지율이 어떤 추세를 보이느냐, 박근혜 후보의 대세론이 흔들리느냐에 따라 단일화 시나리오도 달라진다. 분기점은 안 원장의 대선출마 선언과 추석 이후부터다. 문재인-안철수 양자간, 양측간의 공개,비공개 회동을 통한 물밑협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대선후보등록일(11월 25,26일)까지는 결론을 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두 후보 모두 등록을 한 뒤 대선막판에 단일화를 성사시키거나 극단적일 경우 대선구도가 박근혜-문재인-안철수 빅 3구도로갈 수도 있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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