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의무공개매수제·지주사강화 논의...재계 "반대" 정부 "신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오종탁 기자]민주통합당의 재벌개혁 논의가 의무공개매수제 부활과 지주회사 강화 등으로 한층 더 좌(左)클릭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김기식 의원 주최로 열린 경제민주화 관련 토론회에서 김우찬 고려대 교수는 "출자총액제한제도는 도입돼도 존속 여부가 불투명하다"며 "출자 제한보다는 출자강제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가 제시한 출자강제방안 중 하나는 1988년 폐지된 의무공개매수 제도부활이다. 이는 본인과 특수관계인의 지준을 합해 25%이상의 주식을 취득했거나 이미 25%이상 주식을 얻고 있는 자가 추가로 주식(1%이상)을 취득할 경우 잔여주식 전부에 대해 공개매수를 제의해야하고 최소한 50%+1주를 취득해야 당초 주식취득이 유용한 것으로 본다는 제도다.

김 교수는 아울러 의무공개매수제도 부활에 맞춰 지주회사 제도 강화도 제시했다.그는 "지주회사제 규제를 강화해 자회사와 손자회사에 대한 최소지분을 지금의 20%(비상장사 40%)에서 상장,비상장 구분없이 50%로 높여야 한다"며 "50%이상의 손자회사는 지분하한을 두고 증손자회사 이하는 100%지분을 강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외에도 사외이사보다 외부 주주에 의한 견제를 위해 대규모 자산 양·수도를 주총 특별결의사항으로 변경하고 국민연금의 주주권행사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배상근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출총제는 이 자리에서도 실효성이 없다고 발표된 만큼 향후 소모적인 논란이 없기를 바란다"면서도 "의무공개매수제도는 소수자지배문제를 더욱 확대하는 논리적 모순이 나오고 지주사 강화는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지주사에 출자규제를 하지 않아 오히려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재개정해야한다"고 반박했다.
정중원 공정위 경쟁정책국장도 출총제 부활에 대해서는 효과가 없다며 반대하고 의무공개매수제도 부활에 대해서도 "무분별한 계열확장을 억제하고 핵심역량에 집중하도록 유도하는 일부 효과가 기대되나 우리 기업집단 현실에 적합한지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국장은 지주사 강화에 대해서도 "대기업집단의 지주사 체제전환을 저해하는 측면이 있다"며 역시 신중한 접근을 당부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오종탁 기자 ta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