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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에 보안까지 주차장의 변신… 특화설계로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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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신규 분양 아파트의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실거주자들의 입맛에 맞도록 단지 설계나 품질 차별화를 내세운 마케팅이 늘고 있는 것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지하 주차장 차별화 전략이다. 가구당 보유하고 있는 차량 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각 세대수 별로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6월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올 상반기 자동차등록대수 자료에 따르면 4인 기준 한 가구당 자동차 1.4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주택법상 아파트 주차장 산정방식이 가구당 1대 이상의 주차공간만 확보하면 되기 때문에 주차 부족문제는 심화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아파트 내 주차장은 주로 지하에 위치하는 장소적 특성 때문에 각종 사건사고의 발생지로 자주 노출되면서 여성과 아이들에게는 두려운 장소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건설사들은 주자공간을 타 단지보다 더 넓게 제공하거나 보안에 신경을 쓰는 등 주차장 관련 아이템으로 입주자를 유혹하고 있다. 대우건설이 위례신도시 A1-7블록에 공급하는 ‘위례신도시 송파 푸르지오’의 경우 세대당 2대의 여유로운 주차공간을 제공해 생활편의를 높였다. 또한 모든 주차공간을 기존보다 가로 폭 20cm, 세로 깊이 10cm를 추가로 확보해 넓은 광폭 주차공간으로 SUV 및 대형자동차 소유자들도 편리하게 주차가 가능하도록 했다. 여기에 단지 출입구에 차번인식 차량 통제시스템을 설치, 등록되지 않은 외부차량을 통제해 단지내 보안을 한층 더 강화했다.

포스코건설이 인천 송도국제업무지구 D17?18블록에서 공급할 ‘송도 더샵 그린워크3차’ 지하주차장에는 최근 개발한 ‘색채 사인 시스템’이 적용됐다. 어둡고 위험한 공간으로 인식되던 지하주차장을 그래픽, 색채, 사인, 조명 등 4가지 요소를 활용한 공간으로 바꿨다. 여성운전자를 위해 직선램프의 편리한 주차장을 계획했고 대형주차를 고려해 폭과 길이가 각각 10cm씩 넓은 2.4m, 5.1m의 주차공간을 60% 이상 확보했다.

현대건설이 서울 은평구 응암동 일대에 분양 중인 ‘백련산 힐스테이트’도 특화된 지하주차장을 갖춘 아파트다. 입주자가 주차후 U-Key(공동·세대현관 통합 키)를 첨단주차위치통보시스템(UPIS) 리더기에 인증하게 되면 엘리베이터 호출뿐 아니라 입주자의 동선을 따라 CCTV 모니터링이 시작되고 세대내에서는 홈네트워크시스템을 통해 주차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도 주 타깃층인 20~30대를 겨냥한 스쿠터 주차장, 자전거 주차장 등을 마련했다. SK건설이 판교신도시에 분양하는 오피스텔 ‘판교역 SK HUB’에는 가구당 1.04대의 비율로 넉넉한 주차공간이 제공됐다. 특히 주차장에는 실별로 개인용 창고가 제공된다. 데크 주차장에는 독립된 자전거 전용주차장을 마련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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