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작부터 검소하게'…불황이 낳은 알뜰 웨딩풍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불황에 결혼 앞둔 예비부부 '불똥'

[아시아경제 김종수 기자]가을 결혼시즌을 앞두고 예비부부들은 혼수 마련에 몸과 마음이 분주하다. 그러나 불황이 거듭되고 있는 시기에 가진 돈 전부를 결혼자금으로 쓰는 것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때문에 과거와는 달리 명품이나 사치스러운 혼수를 자제하고 중저가의 실속형 생활용품을 선호하고 있다.
우선 가뜩이나 돈 쓸 곳이 많은 예비부부들은 결혼식장 비용부터 과감하게 줄여나가고 있다.

6년 열애 끝에 오는 9월 결혼 예정인 회사원 이모(33)씨는 조금이라도 예식비를 아끼기 위해 예식장이란 예식장은 다 훑다시피 했다. 어렵게 한 예식장에서 '패키지 웨딩'이란 상품을 찾았다.

웨딩 사진과 웨딩드레스, 예식, 폐백, 피로연 등을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일종의 '묶음판매'였다. 가격도 400만원에 불과했다. 따로따로 준비했다면 최소 700만원은 넘게 들었을 것이다.
은행원 오모(30)씨는 예식장 비용을 아낄 방법을 알아보던 중 '예식장 역경매'라는 사이트를 알게 됐다. 예식장 형태, 피로연 가격과 메뉴, 하객수 등 원하는 옵션을 선택해 올려놓으면 예식장 업자들이 예산을 맞춰주는 방식이다.

A씨는 '입찰'에 참여한 예식장 중에 가격대비 마음에 드는 곳을 골랐다. 발품도 줄이고 가격도 100만원 이상 아낄 수 있었다.

결혼 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추세를 반영해 예식비용을 깎아주는 예식장도 있다.

강남의 한 웨딩홀 관계자는 "9월과 10월이 결혼성수기이지만 주말인 경우에도 다소 늦은 시간에는 예식장 대여료와 음료대 등을 할인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제대로 갖추자면 1000만원을 훌쩍 넘기 마련인 예물도 간소화하는 추세다.

올해 10월 결혼을 앞둔 직장인 최모(31)씨는 아내와 저렴한 커플반지 하나만 나눠 갖기로 했다. 폐백 때 입을 한복도 예식장에서 빌려주는 대여 한복으로 대신하기로 했다.

그는 "어차피 결혼식 때 잠깐 입을 한복인데 웨딩드레스처럼 빌려서 사용하는게 훨씬 낫다"며 뿌듯해했다.

이뿐 만이 아니다. 신혼여행도 저렴한 동남아 등지를 선호하고 있다.

한 신혼여행전문여행사 관계자는 "올 가을에는 보라카이, 롬복 등 동남아 지역으로 신혼여행을 떠나는 예비부부들이 많다"면서 "하와이, 칸쿤 등 멀고 비싼 지역으로는 거의 문의가 없다"고 말했다.

초기 구매부담이 큰 가구, 침구, 가전제품 등 혼수품들도 쿠팡, 티켓몬스터 등 소셜커머스나 온라인 구매를 통해 할인받거나, 아예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예비부부들이 늘고 있다.

이에 란액락, 한샘 등 주방·가구업체들은 온라인 전용 혼수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으며 이마트, GS샵 등 대형 유통업체들은 렌탈 서비스 시장에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



김종수 기자 kjs33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