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카이라이 재판 하루 만에 종결..."중형 면키 어려울 듯"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보시라이(薄熙來) 전 충칭(重慶)시 당서기의 부인 구카이라이(谷開來)에 대한 재판이 9일 단 하루 동안에 끝마쳐졌다. 재판 관계자들은 그녀가 영국인 사업가 닐 헤이우드를 살해했다는 혐의와 관련해 부인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구카이라이는 중형을 선고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보시라이의 비리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지만 재판은 오로지 영국인 한 개인의 살인사건에 국한된 채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안후이(安徽)성 허페이(合肥)시 중급인민법원에서 7~8시간에 걸친 재판 끝에 구카이라이는 살인죄에 대해서는 유죄 선거가 확실시 되고 있다. 닐 헤이우드 사망과 관련된 혐의에 대해 적극적으로 변론하지 않음으로써 혐의사실을 대부분을 수용했기 때문이다.
다만 그녀가 어떤 처벌을 받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추론이 오가고 있다. 일단 그녀가 닐 헤이우드를 고의로 살해했고, 주범이 그녀로 지목된 이상 중죄를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사형집행유예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 법률상 고의 살인인 경우 통상 사형 또는 무기징역 등 10년 이상 중죄로 처벌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헤이우드가 구카이라이의 아들 보과과(薄瓜瓜)의 신변마저 위협함에 따라 살해를 저질렀다는 점과, 재판에 적극 협조한 점 등이 감안되어 15년 형에 머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구카이라이의 재판 소식은 중국 국영 방송인 CCTV 등을 통해서도 보도됐는데, 방송에 나온 그녀는 이전에 비해 살이 찐 상태였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검찰 측 기소 내용에 따르면 구커우라이는 헤이우드의 호텔을 방문해 그에게 술과 차를 마시게 한 뒤 독을 먹였다. 탕이건 재판소 부위원장은 “술에 취한 헤이우드가 토하고 난 뒤 물을 필요로 하자 구커우라이가 그의 독을 털어넣었다”고 밝혔다. 구커우라이측은 “피의 사실에 대해 반박하는 대신 범죄를 저지를 당시 평소보다 심신이 미약한 상태”였음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형사전문 변호사를 인용 판결이 6주내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외신들은 이 건과 관련해 보시라이는 어떠한 기소도 없었으며, 구카이라이의 살인을 도운 것으로 알려진 장샤오쥔(張曉軍)을 소개하면서 보시라이 집안의 집사라고 소개할 때 그의 이름이 단 한번 거론 된 것으로 알려졌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