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당에서 청소년 인성 교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동구, 구암서원 서당에서 여름방학 맞아 인성교육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전통 한복을 입은 11~13세 아이들이 전통예법에 따라 서로 인사를 하고 사자소학을 읊조린다.

어느새 장난기는 사라지고 사뭇 진지한 표정이다.
탄산음료에 길들여진 아이들이 우리차의 깊은 맛도 느껴본다.

구암서원 서당 여름방학 풍경이다.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청소년들의 폭력·왕따문제를 완화하고 경쟁위주의 학교교육을 보완하기 위해 ‘서당’을 통한 인성교육에 앞장선다.
구암서원 서당은 여름방학 특강으로 1개월 과정의 ‘전통문화체험과 예절수업’을 강동구 암사동 유적(선사체험교실)에서 매주 월요일마다 진행 중이다.
전통 예절 배우기

전통 예절 배우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는 9월에는 ‘사자소학과 전통문화 체험’ 을 주제로 3개월 과정의 정기반을 개설할 예정이다.

방학 특강은 성균관대학교 부설 유교문화연구소 진행으로 ‘전통예절 체험’ ‘우리차의 맛과 향 음미하기’ ‘전통책 만들기’ ‘우리 옷 바로알기’ 등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 돼 아이들에게 이색적인 수업이 되고 있다.

어린이들은 사라져가는 옛 문화를 접하고 느림의 예절을 몸으로 체험함으로써 자기 성찰 기회를 갖는다.

이를 통해 폭력성을 낯추고 인성을 함양하는 것이 서당을 통한 인성교육의 중요한 목표이다.

구암서원 서당은 올해 시범운영을 거쳐 점차적으로 확산해 나갈 계획으로 ‘구암서원 복원사업’과 연계하여 진행된다.

암사역사생태공원 내 마련된 건립부지(강동구 암사동 132, 5818㎡)에 서원이 복원되면 교육장소를 이동, 운영할 예정이다.
우리 옛 물건 체험

우리 옛 물건 체험

원본보기 아이콘

구암서원은 조선시대 한양에 건립된 유일한 사액서원(임금이 이름을 지어내린 서원)으로 1667년(현종 8년) 건립됐다.

1871년(고종 8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철거되기 전까지 유학을 교육하고 이집, 이양중(광주 이씨), 오윤겸(해주 오씨), 임숙영(풍천 임씨), 정엽(초계 정씨), 정성근(진주 정씨) 선생을 배양하던 곳이다.

조성삼 문화체육과장은 “이번 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우리 고유 전통예절을 익히고 고전을 통해 인성을 함양하는 소중이 시간이 되고 있다"면서 "하반기에는 토요학습프로그램과 연계, ‘인성교육의 장’이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